▲ 백제보의 모습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이명박 정부 시절 최악의 정책으로 손꼽혔던 4대강 사업의 추악함이 계속 드러나고 있다.


29일 국무조정실과 환경부, 농식품부, 국토부등 관계부처들은 서울정부청사에서 4대강 보 1년 개방 중간결과 및 향후 계획등을 밝혔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해 정부 출범직후 4대강 보를 개방했는데 개방 이후 조류 농도가 최대 4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과연 이명박 정부가 4대강의 수질을 살리겠다고 보를 설치한것이 타당한 정책이었냐는 비판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6월 녹조 발생 우려가 큰 보를 우선 개방하고 14개 보를 단계적으로 개방했다. 이때 각 보마다 수질, 수량, 생태계 상태등 11개 분야를 관찰, 평가하며 4대강의 생태를 살폈다.

수질의 경우에는 보 수문을 완전히 개방한 세종보, 공주보에서 조류 농도가 개방 전에 비해 약 4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산강 승촌보도 완전 개방 이후 조류농도가 37% 감소하는 등의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수위를 완전 개방한 세종보와 승촌보에서는 물 여울이 생기고 하중도가 생성되었다. 수변생태공간이 넓어져 동식물의 서식환경이 개선되는 성과가 있었으며 특히 승촌보에서는 멸종위기2급인 노랑부리저어새의 개체 수가 늘고, 세종보 상류에서는 멸종위기 2급인 독수리가 처음 관찰되어 생태계가 점점 제자리를 찾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아직까진 제한적인 보 개방에도 불구하고 강물의 흐름이 개선됐다. 낙동강의 경우, 상류의 상주보에서부터 하류의 창녕함안보까지 72.6일 걸리던 물의 흐름이 최대 개방 시 7.1일로 줄어드는 등 오염물질이 강에 머무는 시간을 90% 가까이 줄여 취수원 안전에도 보 개방이 효과적임이 드러났다.

정부는 이 같은 결과를 발표하고 향후 4대강 보 개방, 모니터링계획도 발표했다. 물관리 일원화로 4대강 관리 업무는 국무조정실 통합물관리 상황반 대신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단을 중심으로 이행되어 혼선을 방지했다. 또한 민간 중심의 전문위원회와 실무지원조직으로 구성된 조사평가단이 7월 중 출범해 향후 보 개방계획을 구체화하고 보 개방영향 평가를 통해 보 처리계획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한편 이명박 정부 당시 이 사업을 주창했던 인물들은 아직까지 4대강 사업이 장마철 홍수 피해를 줄이기 위해, 강의 환경오염을 개선시키기 위한 사업이었다는 궤변을 늘어놓으면서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어 국민들로 부터 질타와 비난을 사고 있다.





키워드

#백제보 #4대강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