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무 회장


청년 실업 문제는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닙니다만 최근 통계로 보면 우리 젊은이들의 일자리 문제가 매우 심각합니다. 정부가 숱한 대책방안을 내놓았지만 아직껏 제대로 효과를 낸 정책이 없어 보입니다. 바야흐로 국내에서 일자리를 찾는 노력과 함께 한국 젊은이들의 세계진출 방안을 본격적으로 모색해야 할 때가 된 것이지요. 60년대 경제개발 초기에 독일에 진출했던 간호사와 광부를 필두로 중동을 주름잡던 건설인력, 세계시장을 누비던 수출역군들의 눈부신 활약을 우리 국민 모두가 생생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유태인들이 본거지인 팔레스타인에서 쫓겨나서 세계 각지를 유랑하던 것을 의미하는 ‘디아스포라(Diaspora)’라는 말이 있지요. 이 말은 이제 유태인만이 아니라 비슷한 역사적 경험을 가진 여러 민족에게 공통적인 말이 되었습니다. 명·청 교체기에 동남아로 이주한 화교나 일제 강점기에 만주로 떠났던 우리 선조들도 그에 해당할 것입니다. 이 말은 애초에 매우 비극적인 뜻이었으나 근래에는 어쩔 수 없이 세계에 흩어져 살게 된 민족이 결과적으로 세계화를 선도하는 민족이 되었다는 뜻으로 사용되기도 한답니다.


우리 민족도 그 정착지인 한반도의 지정학적인 숙명을 안고 살아왔지요. 한국인의 집단무의식(요즘 말로 민족성에 내재되어 있는 DNA)과 역사적 배경을 돌이켜보면 ‘한민족의 디아스포라’는 그 해양성 기질과 어울려 아주 오래 전부터 예정되어 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우리 민족 최대의 장점으로 꼽히는 어떤 민족도 따라올 수 없는 강인한 생명력, 뛰어난 민첩성과 순발력, 언제 어디서든 가능한 무한대의 적응력을 감안한다면 한민족이야말로 글로벌 시대의 세계를 지도할 운명을 타고났다는 생각마저 드네요.


이러한 의미에서 한국인의 세계 진출은 아주 자연스러우면서도 피할 수 없는 운명인 듯합니다. 게다가 전 세계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개발도상국들이 지난 반세기 한국이 성취한 경험을 전수받기를 간절히 원하고 있지 않습니까? 이때에 우리의 젊은이들이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무서운 성장 잠재력과 패기와 열정으로 세계무대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면 어쩌면 세계역사의 흐름까지 바꿀 수 있는 엄청난 위력을 발휘할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더욱이 얼마 전 방탄소년단이 보여준 것처럼 놀라운 독창력과 개방과 진솔, 따뜻함과 어울림 등 젊은 한류의 핵심가치들을 제대로 살려낸다면 참으로 대단한 성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저는 믿습니다.


자 이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저는 먼저 우리 젊은이들이 세계로 진출하기에 앞서 열린 마음으로 세상을 보는 눈을 가질 것을 권합니다. 물론 소통과 배려의 마음가짐과 건강한 체력이 뒷받침되어야겠지요. 대화를 위한 기초 능력과 일정 수준의 전문가적 자질도 필수적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습니다. 우리 젊은이들이 자원 봉사해주기를 바라는 곳이 널려있지요. 아직도 지구상에는 우리보다 못사는 나라들이 대부분입니다. 우리의 젊은이들이 앞장서서 우리를 바라보는 그 사람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가져다주어야 합니다. 우리를 원하는 곳에서 그 사람들이 원하는 것들을 성취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합니다.


어차피 인생은 한번 뿐이지 않습니까? 보람과 나눔이 한번 뿐인 인생의 행복과 기쁨의 원천이지요. 한국의 젊은이들이여! 세계로 나아가 자기가 원하는 기쁨과 행복을 찾아 나서십시오. 대한민국 정부와 우리 사회는 이러한 젊은이들이 제 뜻을 펼칠 수 있도록 동원 가능한 모든 자원과 필요한 제도와 정책을 하루빨리 마련해 주어야 한다고 저는 주장합니다. 그것이야말로 당면한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하는 최선의 길이라는 점도 함께 지적하고 싶습니다. <투데이코리아 회장>

필자 약력
△전)농림수산부 기획관리실장
△전)세계식량농업기구(FAO)한국협회 회장
△전)농어업농어촌 특별대책위원회 위원장
△전)한국농어촌공사 사장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