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정신은 여기도 대한민국, 저기도 대한민국”

▲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대위원장.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17일 자유한국당 전국위에서 혁신비상대책위원장으로 의결받은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노무현 정신’을 언급하면서 “당을 많이 바꾸겠다”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전국위 의결 직후 기자단을 만나 ‘노무현 정신’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친문(親文)계에서 노 전 대통령을 언급하지 말아달라는 주문이 나오는 것에 대해 “그것은 노무현 정신을 왜곡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노무현 정신은 여기도 대한민국, 저기도 대한민국”이라고 주장했다.


당 혁신과 관련해서는 “무엇을 관리라고 하고 무엇을 혁신이라고 하는지 모르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건 분명히 당의 많은 분야을 아주 많이 바꾸는 것”이라며 “그렇게 생각하면 혁신이라는 말이 잘 어울릴 것이다. 우리 정치가 많이 바뀌어야 한다고 국민이 명령하고 있다”고 대대적 수술을 예고했다.


구체적으로 계파논쟁을 혁신대상으로 강조했다. “현실정치를 인정한다는 미명 하에 계파논쟁, 진영논리를 앞세우는 정치를 인정하고 적당히 넘어가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구체적 인적청산 대상은 즉답을 피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당대표 권한’도 언급했다. “(비대위원장에게는) 당헌당규에 규정된 당대표로서의 권한이 있는 것”이라며 “잘못된 계파논쟁, 진영논리 속에서 그것과 싸우다 죽어서 거름이 되면 큰 영광”이라고 강경드라이브를 시사했다.


다만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발언한 ‘비대위원장 공천권 부여’에 대해서는 당내 반발을 의식한 듯 “비대위가 얼마나 갈지 모르겠지만 남은 선거기간을 생각하면 공천권 행사는 힘들게 돼 있다”고 선을 그었다.


새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시점에 대해서는 내년까지 장기화될 수 있음을 암시했다. 비대위원 선정에 대해서는 당내 인사들과 상의해 구체화될 시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 혁신까지의 험로도 예상했다. “저는 아무 힘이 없고 계파가 없다. 선거를 앞둔 시점이 아니니 공천권도 없다”며 “국민의 지탄, 희망, 걱정 위에서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김병준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