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영길 기자] 자녀가 건강하고 밝게 자라는 것은 모든 부모의 공통된 관심사라 할 수 있다. 특히 성장기를 맞이한 자녀의 치아 건강은 특별히 신경 써야 할 요소 중 하나로 꼽힌다. 치아 건강 여부에 따라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 상태가 좌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바람직한 성장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부정교합이 있는 소아·청소년들이 치아교정을 통해 자연스러운 골격을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치아교정은 성장기 아동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턱 성장 부조화, 부정교합 등을 미리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따라서 여름방학만 되면 성장기 치아교정을 문의하는 부모의 문의가 부지기수를 이룬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는 성장기 치아교정 적용 대상일까? 구리치아교정치과 '더원교정치과' 황민 원장은 성장기 치아교정 적용 대상에 대해 다음과 같은 조언을 전했다.


만약 자녀가 선천적 치아 발육 이상 또는 인접 치아 방해 등으로 인해 영구치가 나지 않는 경우 치아교정을 고려해야 한다. 성장 발육 이상 여부, 맹출 지연 여부를 확인한 다음 올바른 치아 교열 상태가 필요하다면 교정을 통해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유치가 일찍 빠지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유치가 충치 등에 의해 조기 탈락한다면 영구치가 나올 공간이 줄어들 수 있다. 이는 곧 부정교합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일찌감치 치아교정을 하여 올바른 치아 배열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래턱 돌출 혹은 위턱이 정상보다 작은 주걱턱의 경우 치아교정을 통해 바로잡을 수 있다. 자녀가 성장할수록 골격적인 문제가 더욱 심각해질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치아교정을 해야 한다. 치아교정 적용 시기를 놓칠 경우 수술이 불가피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남양주더원교정치과 황민 원장은 "여름방학 성장기 치아교정을 고려할 때에는 무작정 저렴한 비용을 좇는 것보다 믿을 수 있는 치아교정 치과인지, 보건복지부 인증을 받은 교정전문의가 항시 상주하고 있는지, 사후관리를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있는지 등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라며 "또한 교정만 전문으로 진행하는 교정전문치과에서 치료를 진행한다면 더욱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정치료를 이행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