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저작권위원회와 저작권 보유기업의 해외진출지원

▲ KOTRA는 한국저작권위원회와 24일 서울 서초구 KOTRA 본사에서 저작권 보유기업의 해외진출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권평오 KOTRA 사장(왼쪽 3번째)과 임원선 한국저작권위원회 위원장(왼쪽 4번째). (KOTRA 제공)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KOTRA는 한국저작권위원회와 24일 서울 서초구 KOTRA 본사에서 저작권 보유기업의 해외진출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은 △ 저작권기술과 한류콘텐츠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해외진출 지원 사업 협력 △ 해외 저작권 보호 관련 정보공유 및 인력양성 협력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우리나라의 콘텐츠 수출은 2013년 49.2억 달러(5조 5000억 원)에서 2017년 67.4억 달러(7조 5000억 원)로 37% 증가했으며 해외에서의 저작권 침해에 대한 대응과 더불어 콘텐츠 저작권 보호 기술의 동반 진출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KOTRA와 한국저작권위원회는 이번 MOU를 통해서 해외진출기업의 현지저작권 법률자문, 컨설팅 및 계약서 검토 등의 지원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저작권 보호기술 보유기업의 해외진출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를 위해 하반기에 중국으로 라이센싱 사절단을 공동으로 파견하고 싱가포르 정보통신산업전시회에 공동관을 구성할 계획이다. 또한 한국저작권위원회 해외사무소의 KOTRA 무역관 입주를 검토하는 등 해외 현지에서의 협력도 구체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 권평오 KOTRA 사장(왼쪽)과 임원선 한국저작권위원회 위원장이 MOU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OTRA 제공)



권평오 KOTRA 사장은 “최근 서비스 산업의 해외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저작권 보호의 중요성이 높아졌다”며 “이번 업무협약이 저작권 보호기술과 관련 콘텐츠의 해외진출이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