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자정실천안 추진성과 있어…점주 어려운 상황 갑질때문 아냐”

▲ 지난 26일 전국가맹점주협의회가 서울 서초구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앞에서 '가맹본사는 필수물품 최소화하고 가맹금 인하협상에 나서라'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전국가맹점주협의회 제공)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최저임금 인상을 두고 소상공인들의 반발이 날로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26일 전국가맹점주협의회도 서울 서초구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앞에서 ‘가맹본사의 필수물품 최소화 및 가맹금 인하’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은 전국가맹점주협의회와 경제민주화전국네트워크, 한국종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한국마트협회 등이 공동 주최했다.


영세 자업자들 뿐만 아니라 가맹본부와 계약을 맺고 가게를 운영하는 여러 종류의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에게도 최저임금 인상은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최저임금 인상이 더욱 부담이 되는 이유는 가맹본사의 필수구입품목, 가맹비, 인테리어·광고·판촉 등으로 각종 비용을 전가하는 행태 때문이라는 데 많은 가맹점주들이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


가맹점주협의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우선, 가맹본사가 수익의 대부분을 가져가는 왜곡된 수익배분 구조를 즉시 개선할 것을 촉구했다.


프랜차이즈 산업은 일자리 150만개 창출에 연매출 100조원을 넘어섰고 이 중 영업이익은 약 7조5000억원에 이른다. 7조5000억원에서 약 2조5000억원을 4200여개 가맹본사가 가져가고 나머지 약 5조원을 22만명인 가맹점주가 나누어 가지는 구조라는 것이다.


이어 점주협의회는 지난해 10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자정실천안으로 제시한 △가맹사업자와의 소통강화 △유통 폭리 근절 △가맹점사업자의 권익 보장 △건전한 산업발전 등 주요 핵심 4대 과제에 대해 “1년이 지난 지금 단 한 개 가맹본사라도 유통폭리를 근절하고 로열티 체제로 전환한 가맹본사가 있는가? 가맹점주의 권익이 얼마나 보장됐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가맹본사의 주 수익이 필수품목 유통마진과 인테리어 공사라고 지적하고 “가맹점주의 수익에 근거한 로열티 중심으로 수익구조롤 바꾸고 원·부자제 등 유통은 점주들의 공동구매나 본사까지 참여하는 구매협동조합에 맡기고 가맹본사는 주요 업무인 노하우·기술개발 등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라”고 촉구했다.


▲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홈페이지 캡쳐.


이에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입장문을 내고 “우리는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이 절박한 위기에 빠져있다는 것을 뼈저리게 공감한다”면서도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부작용과 국민적 분노를 엉뚱하게 프랜차이즈 ‘갑질’ 논쟁으로 돌리지 말아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가맹본사 96%가 중소기업으로 이들 중 절반가량은 연 매출이 10억에도 못 미치고 직원도 평균 4.1명에 불과한 영세 소상공인이나 다름없다”면서 이러한 업계의 현실을 알아 줄 것을 호소했다.


또한 “가맹본사들은 지금도 가맹비, 원·부재료비 인하 등 가맹점주들과 고통 분담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면서 “자정실천안 발표 이후 100개 가맹점 이상 가맹본사의 가맹점주협의회 구성이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 유통마진을 포기하고 정률 로얄티제로 전환한 가맹본사가 나타나는 등 협회가 추진한 자정실천 노력의 효과가 본격화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가맹점 등 산업종사자들이 생존의 위협을 받는 것은 최저임금 급격한 인상, 임대료 폭등, 차별적 가드 수수료 및 배달시장을 좌지우지하고 있는 배달앱 업체들의 과도한 수수료 등 때문”이라며 “프랜차이즈산업은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한 배를 탄 비즈니스 시스템으로 어느 한쪽이 무너지면 공멸하는 구조로 정치적 이유나 편향된 한쪽 입장에서 문제를 접근하면 해결은커녕 대립과 갈등만 조장해 산업 전체가 침체의 깊은 수렁으로 빠질 우려가 높다는 것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