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도훈 기자] 지난 2017년 6월 정부는 주택시장을 ‘실수요 위주의 시장’으로 만들겠다며 서울, 부산, 세종 등 국지적으로 과열된 지역 부동산에 선전포고를 했다. 경기 광명, 부산 진구 등 조정 대상 지역 추가, 규제지역 내 재건축 조합원 주택의 공급 수 제한, 대출 규제 등 투기수요를 잡기 위해 다방면으로 대책을 펼쳤다.


아울러 8월부터는 대규모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조정대상지역, 투기과열지구, 투기지역 추가지정 및 전매 제한 ▲양도소득세 강화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대출 규제 등으로 투자심리 약화를 유도했다. 이러한 정책은 초기에 주택시장에서 유도한대로 성과를 거두는 듯 했지만 9월 3주차부터 서울 주택 가격 상승률이 점차 상승하기 시작했다.


같은 시기 2017년 주택 가격 상승률 1위를 기록하던 부산에서도 괄목할 만한 변화가 생겼다. 4년 4개월 만에 아파트 가격 상승률이 마이너스로 전환된 것이다.


이는 국토교통부에서 국지적 과열이라고 분석한 부산, 세종, 강원, 서울 등으로 분산됐던 투자 수요가 ‘어차피 규제 받을 거라면 서울이 낫지’라는 심리로 변하면서 서울로 집중된 것이라는 게 부동산 업계 전문가의 설명이다. 국지적 과열을 막기 위한 규제가 수요를 한 곳으로 모은 아이러니한 결과를 초래했다.



이후 수도권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 주택 매매가격이 하락하고 있으며 특히 부산, 울산, 경남이 큰 폭으로 하락하며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투자용으로 분양받았던 아파트에 세입자를 유치하지 못해 이자 부담을 오롯이 안는 투자자도 적지 않다. 여기에 미국발 금리인상과 가계대출부실화, 경매물건 폭증까지 예정돼 앞으로 부산 주택가격은 더욱 낮아질 전망이다.


한편 얼어붙은 주택 시장과 달리 토지 시장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토지시장의 상반기 거래량은 전년 상반기 대비 10.4%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작년부터 발표됐던 연이은 고강도 규제의 영향과 새로운 총부채상환비율과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에 의한 ‘반사이익’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업계 전문가의 해석은 다르다.


정무중개법인부동산 부산서면지사 김준태 역세권토지 애널리스트는 “규제정책이 펼쳐지는 주택시장 중 부산부동산 거래량은 전년 동월 대비 무려 40.58%나 감소할 만큼 주택거래절벽 현상이 나타나는 반면 그린벨트 해제, 용적률 및 건폐율에 대한 규제완화 정책 등으로 토지시장은 활기를 띠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한국감정원에서 발표한 부동산시장 분석보고서의 전국 지가지수 동향에 따르면 전국의 지가가 `10년 11월 이후 91개월동안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전년 동기 누계(1.44%) 대비 상승폭이 확대되어 `18년 5월 지가지수가 최고치를 갱신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어서 김준태 애널리스트는 “따라서 현 부동산의 악재에 대처하려면 정부 주재의 역세권개발에 주목할 만하다. 역세권 개발은 공익을 증진시키기 위한 ‘국책사업’으로 진행되는 만큼 지금 당장 가치가 없는 농지나 임야여도 역세권이나 도시지구 등 계획에 포함된 환지 방식의 개발을 통해 주거지역, 준주거지역, 상업지역 등 가치가 있는 토지로 탈바꿈할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성공적인 부동산 투자를 위해서는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권역별 개발 이슈, 정확한 데이터 연구로 투자에 대한 지식을 키우고 부지런히 발품 팔아 사전답사를 하면서 투자 가치가 높은 토지를 알아보는 안목을 키워야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며 “호재가 확실한 땅 같아 보여도 역세권 전문가의 조력을 얻어 신중하게 투자하기를 추천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김준태 애널리스트는 정무중개법인부동산 부산서면지사에서 ▲진위역세권 ▲지제역세권 ▲안중역세권 ▲KTX훈련소역세권 ▲매화역세권 ▲하중역세권 ▲울산송정역세권 ▲야목역세권 ▲군산대야역세권 등 착공 중이거나 장래역으로 예정된 전국 역사를 대상으로 토지 가치분석을 진행하고 있으며, 동시에 문의가 많은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보유세 개편 등 일반인이 알기 어려운 세법개정과 관련해 세무 전문가의 무료상담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