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亞 “드루킹 정책제안 내용, 文대통령이 똑같이 발표”

▲ 특검에 의해 피의자로 전환된 김경수 경남지사.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 당원 여론조작 사건, 일명 ‘드루킹게이트’를 수사 중인 허익범특검팀이 김경수 경남지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했다. 야당은 “드루킹과 문재인캠프가 한몸이었음이 드러났다” 등 반응을 나타냈다.


드루킹 김모(49. 구속)씨는 최근 특검에 김 지사와의 메신저 대화록이 담긴 USB를 제출했다. 60GB 크기의 이 파일들에는 드루킹과 김 지사가 보안메신저 시그널을 통해 나눈 대화가 캡처사진 형태로 담겼다.


김 지사는 작년 1월5일 드루킹에게 “재벌개혁 방안에 대한 자료를 러프하게라도 받아보고 싶다. 목차라도 무방하다” 등 ‘지시’를 내렸다. 그간 김 지사는 드루킹이 일방적으로 자신에게 접근했으며 자신은 지시를 내린 적이 없다는 취지의 주장을 해왔다.


특검은 이 대화록을 드루킹과 김 지사 관계를 풀 결정적 단서로 여기고 지난달 30일 오후 1시께 김 지사 관사 압수수색을 시도했다. 법원의 영장 기각으로 무위에 그쳤지만 특검은 김 지사에게 업무방해 등 혐의를 적용해 ‘피의자’로 신분을 전환했다. 특검은 이르면 이번주 안에 김 지사를 소환할 것으로 전해졌다.


대다수 야당은 이번 특검 조치를 환영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대위원장은 1일 “늦었지만 당연한 조치”라며 “김 지사의 댓글조작 공모 혐의는 더욱 짙어졌고 특검은 이에 더욱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주민 서울경찰청장도 비판했다. “당시 드루킹 수사를 총지휘한 서울지방경찰청은 대체 무엇을 했나”라며 “이 청장은 지난 4월16일 ‘김 지사는 드루킹에게 의례적 감사 인사만 보냈을 뿐’이라고 비호했다. 이 청장은 특검의 명백한 수사대상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드루킹과 문재인캠프 간 ‘연루’ 의혹도 제기했다. “특검이 확보한 작년 1월5일자 메신저 내용에 따르면 김 지사, 드루킹은 문재인 당시 대선후보의 재벌개혁 방안까지 주고받았다. 이후 이 내용은 (문재인캠프) 대선공약이 됐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도 ‘연루설’에 힘을 보탰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같은날 논평에서 “김 지사, 드루킹은 재벌개혁, 개성공단 2000만평 확대 등 핵심공약과 총영사 자리를 상의했던 밀접한 관계였음이 드러나고 있다”며 “문재인캠프와 드루킹 일당은 완벽한 ‘원팀’이었다. 특검기간을 연장해서라도 국민적 의혹을 철저히 파헤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동아일보는 드루킹이 김 지사에게 작년 2월7일 ‘개성공단 2000만평 개발 정책’을 제안했으며 이틀 후 문 대통령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개성공단 2000만평 확장 계획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김 지사는 피의자 신분 전환과 관련해 “의혹을 충분히 해소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1일 경남발전연구원에서 열린 경남위원회 도정 4개년 계획 최종보고회에서 “도민들은 크게 걱정 안 해도 된다”며 “특검조사 과정에서 필요하면 소환할 것 같은데 특검 조사에서 도민 의혹을 충분히 해소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