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원전 우선협상자 지위 상실 “韓 정권교체로 불확실성”

▲ 작년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우리나라가 무려 ‘22조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영국 원전 사업 우선협상권을 잃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언론은 “한국 정권교체”를 언급하며 사실상 문재인정부의 ‘탈원전’을 원인으로 지목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1일 “(영국 무어사이드 원전 사업권을 가진) 도시바(東芝)가 타 업체와의 협상기회를 갖기 위해 지난 25일 한전에 우선협상대상자 지위 해지를 통보했다”고 밝혔다.


현지언론은 문재인정부의 ‘탈원전’을 원인으로 에둘러 분석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현지시간으로 29일 “한전이 무어사이드 원전 사업 구원자로 나섰으나 이후 협상이 지연되면서 본계약이 아직 체결되지 않았다”며 “한국의 정권교체, 신임 한전 사장 임명 등으로 불확실성이 조성됐다”고 보도했다.


박근혜정부 시절 임명된 정통관료 출신의 조환익 전 한전 사장은 작년 12월 무어사이드 원전 우선협상권을 따냈다. 중국 국영 광허(广核)그룹을 제치고 이룬 쾌거였다. 그러나 조 전 사장은 우선협상권을 얻은 직후 사장직에서 물러났다.


이번 영국 원전 사업 우선협상권 상실로 우리나라 원전 산업계는 ‘파국’을 맞을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온다. 정범진 경희대 교수는 1일 조선일보에 “원전 산업계는 신고리 5·6호기 납품이 끝나는 2021년 이후 국내 일감이 없어지기에 무어사이드 원전에 기대를 걸어왔다”며 “영국 원전 사업마저 수포로 돌아가면 원전 관련 중소기업은 마지막 희망을 잃는다”고 말했다.


문재인정부의 ‘탈원전·원전수출 병행’ 계획은 애초부터 무리였다는 지적이 나왔다. 비유하자면 ‘나는 위험해서 안 먹는 음식을 손님들에게는 팔겠다’는 논리와 같다는 것이다. 반면 정부 정책을 옹호하는 목소리도 있다.

키워드

#원전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