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9일 강원도 원주시 판부면 금대리 중앙고속도로에서 주행 중인 BMW 520d 차량에서 불이 나 소방대원들이 진화 작업을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1일 국토교통부는 BMW와 추가 협의를 통해 불안을 느끼는 리콜대상 BMW 소유자에 대해 긴급 안전진단 완료일(8월14일)까지 무상으로 렌트카를 제공하도록 요청했고 BMW가 이에 응해 즉시 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BMW 차량화재 사고가 급증함에 따라 지난달 16일 제작결함 조사에 착수했고 국토부의 강력한 요청으로 BMW는 지난달 26일 리콜을 발표했다.
하지만 리콜 발표 이후에도 연이어 발생한 차량 화재사고로 소비자의 안전과 불안이 가중돼 지난달 30일 국토부와 BMW간 협의를 통해 추가대책을 발표했다.
BMW는 전국 주요 렌터카 업체들과 협의해 10만6000여명의 진단 대상 고객들에게 무상으로 렌터카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BMW는 화재발생원인으로 디젤엔진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결함으로 고온의 배기가스가 흡기다관에 유입돼 발화되는 것으로 국토부에 리콜계획을 지난달 26일 보고했다.
BMW는 동 리콜계획의 부속서류로 EGR을 화재원인으로 판단하는 기술근거자료를 오는 3일까지 제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동 자료와 함께 실제 화재차량에 대한 조사를 면밀히 병행 실시할 예정이지만 조사·분석에는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제어 소프트웨어 결함,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흡기다기관 재질의 내열성 등 각계에서 제기하는 의견도 포함해 다각적으로 조사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제작사가 당초 계획대로 오는 14일까지 긴급 안전진단 점검을 마치도록 점검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지난달 31일까지 3289여대의 진단을 완료했으며 현재 7000여대가 예약상태다.
국토부는 “화재원인을 철저히 조사하고 필요시 추가적인 리콜 등 필요한 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