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완전삭제’ 로우포맷 처리… 野 ‘경찰 책임론’ 제기

▲ 허익범 특검(왼쪽)과 김경수 경남지사.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허익범특검팀이 2일 김경수 경남지사 집무실, 관사 압수수색에 나선 가운데 당일 행적이 묘연했던 김 지사가 충북 충주를 방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오늘은 강금원 회장께서 우리 곁을 떠나신지 6년째 되는 날”이라며 “오전에 충주에서 추도식이 있었고 매년 참석했던 행사라 하루 휴가를 내고 참석했다”고 밝혔다.


또 “강 회장, 노무현 대통령을 그리워하는 분들이 많이 참석해 추도식은 잘 마쳤다”고 덧붙였다. 강금원 전 창신섬유 회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 ‘평생 후원자’로 알려진다.


김 지사는 특검 압수수색에 불쾌함을 내비쳤다. “이제 갓 1개월 남짓 된 도청 사무실과 비서실까지 왜 뒤져야 하는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며 “특검은 제일 먼제 제가 요구했고 그 어떤 조사든 당당히 응하겠다고 수차례 밝힌 바 있다. 당연히 협조할 것이고 지금도 하고 있고 앞으로도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언론에 대해서도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확인되지 않은 사실들과 이미 경찰 조사과정에서 충분히 소명하고 밝혔던 사안들이 마치 새롭게 밝혀지고 확정된 사실처럼 일부 언론에 마구잡이로 보도된다”며 “조사결과로 말하는 게 아니라 언론을 통한 망신주기, 일방적 흠집내기로 다시 흘러가는 것에 심히 유감스럽다”고 했다.


한편 이날 중앙일보는 김 지사가 국회의원 시절 사용한 업무용 PC가 ‘복구불가능한’ 수준으로 포맷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특검은 같은날 법원 영장을 발부받아 국회사무처, 의원회관을 압수수색했다. 김 지사 PC를 확보했지만 데이터를 완전삭제하는 ‘로우 포맷’된 상태였다.


김 지사 측은 중앙일보에 “국회의원직을 그만둘 때 국회에서 요구하는 절차에 따라 PC를 제출했을 뿐 PC 저장내용을 의도적으로 삭제한 건 아니다”고 주장했다. 국회사무처 관계자도 “전 의원, 보좌진이 사용한 컴퓨터는 개인정보 유출을 우려해 데이터를 완전삭제하는 로우 포맷을 적용한다”며 “김 지사가 사용한 컴퓨터도 같은 규정으로 처리됐다”고 설명했다.


중앙일보는 “다만 국회의원의 경우 통상 국회사무처에 포맷을 맡기기 전 PC 저장내용을 사본형태로 복사해간다는 점을 감안하면 김 지사가 개인적으로 관련 파일을 갖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고 추측했다.


야당은 ‘경찰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다. 특검에 앞서 드루킹게이트를 수사한 경찰이 증거 확보에 주춤한 사이 핵심증거들이 인멸됐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은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도 특검 대상에 올려야 한다고 촉구 중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