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비자시민모임과 생과일주스전문점 31개소 102건 주스 ‘당 함량’ 조사

▲ 서울시는 서울시내 프랜차이즈 생과일주스 전문점 102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생과일주스 한 컵당 평균 당 함량은 31.7g으로 각설탕 10개에 해당하는 추치인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서울시 제공)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서울시내 프랜차이즈 생과일주스 전문점에서 판매되는 생과일주스 한 컵의 평균 당류함량이 31.7g(각설탕 10개 분량)로 나타나 당류 하루 영양성분기준치(100g)의 31.7%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3일 서울시는 이같이 밝히고 여름철 음료 섭취가 증가하는 만큼 생과일주스 주문 시 ‘시럽을 넣지 말라’고 요청하는 등 당류 과다 섭취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서울시는 소비자시민모임과 함께 5~6월 가맹점 수가 많은 상위 브랜드 생과일주스 전문점 31개소를 대상으로 인기품목 5종(청포도, 딸기바나나, 키위, 딸기, 자몽주스) 102건을 수거, 시 보건환경연구원을 통해 당 함량을 조사했다.


검사결과 생과일주스 기본 사이즈 한 컵(약 320㎖)의 평균 당류함량은 하루 당류 기준치 100g의 31.7%로 나타났다.


생과일주스 종류별 한 컵(기본사이즈)의 평균 당류 함량은 청포도주스 39.0g, 딸기바나나주스 36.7g, 키위주스 31.4g, 딸기주스 26.7g, 자몽주스 26.4g 순으로, 청포도주스가 자몽주스 보다 당류함량이 1.5배 높았다. 청포도주수 큰 사이즈를 마실 경우 당류 섭취량은 최대 111g으로 나타났다.

또한, 생과일주스는 과일에 얼음, 물 등을 넣고 갈아 과즙이 희석됐음에도 대부분 과일주스의 당류 함량이 과일 자체 당류함량보다 더 높았다. 판매 업소에서 주스의 단맛을 높이기 위해 설탕이나 액상과당, 인공감미료 등이 첨가된 시럽을 사용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시가 이번 생과일주스 전문점 31개소에 대해 ‘당류 조절 표시’ 여부와 ‘주문 시 당류 조절이 가능한지’ 여부를 조사한 결과, 31개 매장 모두 주문 시 시럽 등 당류 조절이 가능했다. 그럼에도 당류 조절 여부를 표시한 업소는 11개소(35.5%)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시는 “생과일주스 판매 업소는 주문받을 때 당도 조절이 가능함을 적극 알려서 소비자가 건강한 음료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일반적으로 시민들은 생과일주스가 탄산음료 등 다른 음료보다 건강에 이오룰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한 컵으로도 하루 당류 기준치의 1/3 또는 그 이상의 당류를 섭취할 수 있어 과다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키워드

#생과일주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