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여론조작 혐의’ 강력부인… 한국·바른미래·평화당, 일제히 연장 촉구

▲ 6일 가벼운 표정으로 특검에 출석하는 김경수 경남지사.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 당원 여론조작 사건 일명 ‘드루킹게이트’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김경수 경남지사는 6일 허익범특검팀에 출석했다. 여야는 특검 연장 여부를 두고 충돌했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9시26분께 서울 서초구 특검 사무실 앞 포토라인에 섰다. 현장에는 다수 시민단체 회원들이 모여 집회를 열었다. 일부가 자신을 향해 장미꽃을 던지자 김 지사는 손을 흔들거나 주먹을 쥐어보이는 등 여유로운 모습을 보였다. 반대로 일부는 “김경수 구속” “종신형” 등을 외쳤다.


이들 사이에는 한때 충돌이 발생했다. 한 참가자가 집회를 촬영하려 하자 김 지사 지지자가 이를 막아서면서 가벼운 몸싸움이 벌어졌다. 김 지사는 미리 준비한 입장문을 읽은 뒤 특검 사무실 안으로 사라졌다.


그는 드루킹 김모(49. 구속)씨와의 대질조사 여부 등 묻는 취재진 질문에 “지켜봐달라”고 답했다. ‘킹크랩(매크로 프로그램)’ 시연회를 본 적이 있냐는 질문에는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드루킹에 대한 6.13지방선거 지원 요청, 일본 센다이(仙台) 총영사 역제안 의혹도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김 지사는 특검에게도 날을 세웠다. “특검도 정치적 공방, 갈등을 확산시키는 정치특검이 아니라 이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진실특검이 돼 주시길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 지사가 피의자 신분으로 포토라인에 선 것은 지난 4월 중순 그의 드루킹게이트 연루 의혹이 제기된지 약 4달만이다. 특검은 김 지사를 업무방해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김 지사 조사는 특검 건물 9층의 영상녹화조사실에서 이뤄지고 있다. 김 지사 측 동의에 따라 그의 진술은 모두 녹화된다. 핵심쟁점은 김 지사가 지난 2016년 11월 드루킹 운영 느릅나무출판사(경기 파주 소재)를 방문해 ‘킹크랩’ 시연회를 참관하고 댓글조작을 지시했느냐 여부다.


수사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앞서 김 지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한 특검은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김 지사 집무실·관사 등을 압수수색했으나 그가 국회의원 시절 사용한 PC는 복구가 불가능하게 포맷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지사가 특검에 출석한 6일 여야는 특검연장 여부를 두고 충돌했다.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은 김 지사를 사실상의 여론조작 공범으로 지목하면서 진상규명을 위해 연장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특검이 피의사실 공표 등 ‘망신주기 수사’를 한다며 불가입장을 나타냈다.


특검연장 여부 결정 권한은 문재인 대통령이 갖는다. 특검법에 의하면 수사만료 3일 전까지 특검이 대통령에게 기간 연장 사유를 보고하고 대통령이 승인하면 1회에 한해 수사기간을 30일 연장할 수 있다. 대통령 거부 시 국회는 여야 합의로 새 특검법을 통과시켜야 한다. 통과 실패 시 특검은 수사내용을 관할 지방검찰청으로 넘겨야 한다.

키워드

#김경수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