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무기상 통해 과거 공급… 근래에도 시도

▲ 북한제 73식 기관총을 난사 중인 예멘 반군 ‘후티’ 조직원.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북한이 예멘 반군에 무기를 공급해 현재 국내에 체류 중인 예멘 난민 일부에 의한 테러가 우려된다는 6월28일자 본지 단독보도와 관련해 유엔이 ‘북한의 예멘 무기 공급’을 재차 공식확인했다.


미국 현지시간으로 4일 CNN 등 보도에 따르면 유엔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 패널은 전날 제출한 보고서에서 북한이 시리아의 무기상 ‘후세인 알 알리’를 통해 예멘, 리비아, 수단에 소화기, 군사장비를 공급하려 했다고 밝혔다.


또 북한이 ‘해외 폭력사태를 부추기기 위해’ 과거 이 중개인을 통해 예멘, 리비아 무장단체(반군)에 무기를 제공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산 무기는 금수조치 대상이다.


알려지는 바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예멘 정부군에 무기를 수출하고 있다. 때문에 일부 예멘인이 한국에 ‘적대감’을 갖고 난민으로 위장해 입국했을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번 유엔 보고서에서 드러났듯 예멘 반군은 북한으로부터 무기를 공급받고 있기에 우리나라 도처에 은닉된 북한 ‘드보크(권총·수류탄 등을 숨기는 상자)’에서 무장하고 테러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최근 정부는 제주 등에 머물고 있는 예멘인 수용을 시사했다. 지난 1일 청와대 SNS 방송에 출연한 박상기 법무장관은 “난민협약 탈퇴, 난민법 폐지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예멘인 전체 난민신청자에 대한 한국사회 법질서 교육을 했다. 난민으로 인정되면 우리 문화에 대한 사회통합 교육을 의무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많은 국민은 이슬람 난민 수용이 국제사회 추세에 역행한다며 반대하고 있다. 앞서 무슬림들을 대거 받아들였다가 성폭력, 테러 등 강력범죄에 직면한 독일은 근래 결국 ‘백기’를 들었다. 청와대 홈페이지 청원게시판에 오른 예멘 난민 반대 청원에는 역대 최다인 70만명 이상이 서명했다.


한편 유엔안보리 대북제재위 전문가패널 보고서는 북한이 제재를 위반하고 핵·미사일 개발 프로그램을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영변 핵단지는 여전히 운영 중이며 5메가와트 원자로도 계속 가동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달 30일 워싱턴포스트(WP)는 북한이 평양 인근 산음동에서 새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1~2기를 몰래 제조 중이라고 보도했다.


보고서는 또 북한이 제재를 피해 해상 석유거래를 통해 원유를 얻고 있다고 꼬집었다. “해상 석유거래는 북한의 유엔 대북제재 회피 주요 수단”이라며 “핵·미사일 프로그램 지속, 석유·석탄 제품 해상거래 증가로 제재를 비효율적으로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러시아와 북한 간 ‘커넥션’도 폭로했다. 북한이 작년 10월부터 올해 3월까지 중국 등에 철, 강철 등을 수출해 1400만달러(약 157억9200만원)를 벌어들였다며 “북한과의 합작투자 금지 조치를 어기고 공동운영되는 200개 이상 기업 중 대다수가 러시아 건설기업”이라고 설명했다.

키워드

#예멘난민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