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저녁식사 후 양측 의지 재확인”

▲ 김경수 경남지사(왼쪽), 드루킹 김모 씨.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 당원 여론조작 사건, 일명 드루킹게이트 연루 의혹을 받는 김경수 경남지사가 9일 특검에 재소환됐다. 특검은 양측이 대질조사에 동의했다고 전했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9시27분께 서울 서초구 특검 사무실에 출석했다. 드루킹 김모(49. 구속)씨에게 정책자문을 요청한 이유를 묻자 “국민들에게 여러 분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건 정치인으로서 당연한 일”이라고 답했다. 특검은 이번 소환을 끝으로 김 지사에 대한 직접조사를 마무리하고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김 지사는 앞서 드루킹 사무실을 방문해 드루킹의 브리핑을 본 건 맞지만 매크로프로그램을 이용한 댓글조작은 알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드루킹은 김 지사가 이를 사전에 인지했다고 진술했다.


양 측 입장이 엇갈리기 때문에 특검은 이날 대질조사를 추진했다. 특검은 드루킹이 제출한 USB에 담긴 메신저 시그널 대화록을 토대로 김 지사가 드루킹에게 정책자문을 요청한 정황 등을 포착했다.


특검 관계자는 “(양측이) 대질조사에 응할 의사를 밝혔다”며 “저녁식사 후 대질조사에 돌입하면 그 시점에서 동의 여부를 재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 드루킹이 입장을 바꾸지 않을 시 두 사람은 저녁께 특검 사무실 9층 영상녹화실에서 대면하게 될 예정이다.


만약 김 지사가 드루킹에게 매크로프로그램 사용을 승인하고 댓글조작 대가로 공직을 제안했다는 혐의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양 측이 공범관계임을 입증할 유력한 증거가 될 것으로 특검은 보고 있다. 특검은 10일 새벽까지 대질조사를 이어갈 전망이다.


김 지사 이후 수사대상은 옮겨간다. 특검은 11일께 김 지사와 드루킹을 연결했다는 의혹을 받는 송인배 청와대 정무비서관을, 이후에는 드루킹 최측근으로 일본 오사카(大阪) 총영사로 청탁된 혐의를 받는 도모 변호사를 올해 3월 면접차 면담한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소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