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가뭄대책비 5억원 긴급 투입…급수차 지원

▲ 지난해 6월 가뭄 때 경기도 안성 인근의 한 농가에 급수 지원을 하고 있는 모습.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한 달 가까이 전국적으로 폭염이 기승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농심도 더불어 불타고 있다. 채소·과수 등 농작풀 피해가 속출하고 있고 강수량이 적어 가뭄 피해까지 우려되고 있는 상황.


10일 경기도는 도내 저수지들이 말라가고 있다며 가뭄대책비 5억원을 긴급 투입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가뭄이 심한 평택, 안성, 화성, 안산, 포천, 연천, 여주 등 7개 시군에 급수차 2035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도는 “최근 적은 강우와 폭염 장기화에 따라 밭작물을 중심으로 일부 시들음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특히 밭의 경우 논에 비해서 관개가 어려워 급수차 지원 등 선제적 가뭄대책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경기도에 따르면, 9일 현재 도내 저수지 339개의 평균 저수율은 59%로 평년의 76% 수준, 올해 강수량은 832㎜로 평년의 93% 수준이나 최근 2개월 강수량은 366㎜로 평년의 60%에 그치고 있다.


이에 경기도 이번 긴급지원 이외에도 올해 양수장, 관정, 송수관로 설치 및 용·배수로 정비를 위해 가뭄대책사업으로 총 273억 원을 본예산에 확보해 추진 중이다.


구체적으로 △영농한해특별대책 42지구에 77억원 △수리시설정비사업 127지구에 98억원 △지표수보강개발 8지구에 86억원 △소규모용수개발 14지구에 12억원을 투자해 조기 완료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도는 농업용수의 원활한 공급 등 가뭄에 대비하여 공공관정 2529공, 양수기 4611대, 물백 1108개에 대한 점검과 정비를 마쳐 가뭄피해 조기 차단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도는 향후 폭염과 가뭄이 심화될 경우 재난관리기금, 예비비 등을 추가 지원하고 재난안전특별교부세 등 국비를 중앙부처에 지원 요청할 계획이다.


김영호 경기도 친환경농업과장은 “가뭄피해 최소화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 시·군, 한국농어촌공사와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역할 분담을 통해 가뭄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