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20시간 밤샘조사 후 귀가 “특검이 답 내놓을 차례”

▲ 피의자 신분으로 특검에 출석해 기자회견 중인 김경수 경남지사.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이변은 없었다. 9일 피의자 신분으로 특검에 두 번째 소환돼 ‘드루킹’과 대질조사를 받은 김경수 경남지사는 10일 새벽 귀가했다. 그는 “할만큼 했다”며 “특검이 답을 내놓을 차례”라고 여유로운 모습도 보였다.


김 지사는 9일 오전 9시30분께 서울 서초구 특검에 출석했다. 오후 10시30분부터 3시간30분 간 드루킹 김모(49. 구속)씨와 대질조사를 받았다. 앞서 특검이 보인 ‘자신감’ 때문에 야당 일각에서는 ‘긴급체포’ 전망을 조심스레 내놨으나 말그대로 예측에 그쳤다.


김 지사는 10일 새벽 5시20분께 특검 사무실을 나섰다. 기자단에 “특검이 원하는 만큼, 원하는 모든 방법으로 조사에 협조하고 충실히 소명했다”며 “이제는 특검이 어떤 정치적 고려도 없이 오직 진실에 입각해 합리적이고 공정한 답을 내놓을 차례”라고 말했다.


특검은 앞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등을 압수수색했으나 김 지사가 국회의원 시절 사용한 PC는 ‘복구불가 상태’로 발견됐다. 특검 입장에서는 증거가 사라진 셈이다. 이에 일부 야당은 수개월 간 드루킹게이트를 조사한 경찰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다.


김 지사는 드루킹과 인사청탁을 주고받은 적 없냐는 질문에는 “(청탁을 주고받은 적 없다는) 입장이 바뀐 건 전혀 없다”고 답했다. 그는 “경남으로 내려가 도정에 전념하고 경제, 민생살리기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지지자들에게 미소 짓거나 손을 흔드는 여유를 보였다.


드루킹은 김 지사가 댓글조작을 사전에 인지하고 지시했다는 입장이다.


9일 노컷뉴스는 특검을 인용해 드루킹이 지난 대선 때 안철수캠프 대선전략을 문재인캠프 핵심관계자에게 전달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대선개입 의혹을 제기했다. 앞서 5일에는 마찬가지로 특검을 인용해 드루킹 조직인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이 ‘경인선(經人先. 경제도 사람이 먼저다)’로 이름이 바뀐 건 문재인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지시였을 수 있다고 보도했다. 문재인캠프에서 대변인 등 문 후보 ‘오른팔’로 활동한 김 지사는 이같은 의혹들을 모두 부인해왔다.


특검이 용두사미로 끝날 기미를 보이면서 여야는 특검연장 여부를 두고 격돌하고 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0일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단에 “시간에 쫓기는 특검은 특검법에 의한 제대로 된 수사결과를 만들 수 없다”고 지적했다. 특검 수사기간은 60일로 오는 25일 종료된다. 대통령 승인 하에 1회에 한해 30일 연장할 수 있다.


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은 연장에 찬성입장이다. 그러나 민주당, 정의당은 ‘정치특검’ 주장과 함께 반대입장을 내놓고 있다.

키워드

#김경수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