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야가 특활비 폐지에 합의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그간 사회적으로 논란이 일며 폐지를 놓고 여야간 줄다리기를 벌여왔던 국회특수활동비가 완전 폐지될 전망이다.


13일 여야 원내대표는 조찬회동을 가진 자리에서 국회 특수활동비(이하 특활비)를 완전 폐지하기로 합의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 대표는 이날 오전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조만간 국회의장 초청 회동자리에서 특활비 부분에 관해 입장이 최종정리될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특활비 문제의 본질은 국가예산과 마찬가지로 투명성에 있으며, 정치자금과 마찬가지로 제도적으로 투명하게 현실화 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특활비는 여의도 정계 최대의 화두로 떠올랐다. 그간 매년 수십억원이 넘는 국회예산들이 영수증 처리도 없이 특수활동비로 처리되어 국민들에게 볼멘 소리를 들어왔다.


국회는 김기식 전 금감원장의 사퇴로 촉발되었던 국회의원들의 외유성 출장에 이어 이번 특활비 논란까지 부각되며 그간 국민들로 부터 질타를 받아 왔다. 하지만 거대 양당은 시민사회의 특활비 폐지 요구를 무시하고 있다가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의 야당들이 특활비 폐지를 당론으로 확정하고 거대 양당을 질타하기에 이르면서 특활비 폐지를 내부적으로 논의했던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홍영표, 김성태 두 원내대표는 원내대표 회의에서 영수증 처리등 절차를 투명화 하는게 어떻냐는 의견도 제시 했던것으로 알려졌지만 결국 폐지로 가닥을 잡은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당 내부적으로 몇몇 의원들이 특활비 폐지를 주장하며 지도부에 불만을 제기했던것으로 알려졌지만 자유한국당은 단 한명의 의원도 폐지를 주장하지 않아 내 외부적으로 지탄을 받아 오기도 했다.


키워드

#국회 #특활비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