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국회의원 연찬회서 밝혀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야당에서 ‘통합 보수야당 건설’이 언급돼 눈길을 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0일 “임시분할 체제 보수를 끝내고 통합 보수야당 건설을 위한 재창당 수준의 야권 리모델링을 심도 있게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경기 과천 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열린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제 우리의 지평선을 새롭게 넓히고 진정한 사회적 약자, 소외 취약계층을 배려하는 정당으로 거듭 태어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당이 ‘통합 보수야당 중심’이 될 것임을 시사했다. “이제 한국당은 낡고 수구적이며 냉전적인 보수의 틀을 뛰어넘을 것”이라며 “현실을 바로잡을 수 있는 유일한 대한민국 제1야당은 자유한국당밖에 없다”고 단언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김경수 경남지사 구속영장 기각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제 사법부의 정의도 한강물에 떠내려갔다”며 “국민이 납득하지 못하는 영장 기각으로서 암담한 현실을 우리는 마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검은 댓글조작을 통한 대한민국 민주주의 훼손을 절반밖에 수사하지 못했다”며 “국민적 의혹 해소를 위해 문재인 대통령은 반드시 특검 수사기간 연장에 대답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탈원전, 소득주도 성장 정책 철회도 요구했다. “문 대통령 정치에 함몰돼 대한민국 의회정치는 이미 실종됐다”며 “진정한 협치를 원한다면 탈원전 철회, 소득주도 성장 폐기를 통해 더이상 대한민국 경제가 망가지지 않도록 특단의 결심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의 ‘통합 보수야당 건설’ 언급 배경에는 하락세인 문 대통령 지지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지층 이탈로 레임덕(권력누수) 위기를 맞은 문재인 정부에 ‘일격’을 가하기 위해서는 야당이 연횡(連衡) 대신 합종(合從)에 나서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13~17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남녀 2007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20일 발표한 8월 3주차 주간집계(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2%p. 응답률 7.1%. 상세사항 리얼미터·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 문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56.3%까지 떨어졌다. 부정평가는 38.4%, 모름·무응답은 5.3%다.


그러나 ‘통합 보수야당’ 추진이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조원진 의원이 대표로 있는 대한애국당 지지층은 김 원내대표 등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찬동세력’으로 비난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김동철 비대위원장 등 호남에 기반을 둔 의원들 반발이 불을 보듯 뻔해 ‘분당’을 각오하지 않는 한 통합 보수야당 참여가 어렵다. 바른미래당은 이미 자당(自黨)에 대한 ‘보수야당’ 지칭 중단을 언론에 요구한 바 있다.

키워드

#김성태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