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기무장·카트(마약)복용 사진 페북 올려” 중앙선데이

▲ ‘가짜난민’ 반대 목소리를 내기 위해 거리로 나온 시민들.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예멘 정부군·반군에 대한 남북한 무기 공급 실상과 이에 따른 국내 체류 예멘 난민에 의한 테러 가능성을 제기한 6월28일자 본지 단독보도와 관련해 일부 난민의 ‘총기무장’ 사진이 확보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5일 중앙선데이는 국제 리스크 컨설팅 업체 ‘리직스’와 함께 제주에 체류 중인 예멘인들 페이스북을 표본조사했다고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자신의 국적을 예멘, 체류지를 제주로 표시한 이들 중 50명을 추출한 결과 18명의 페이지에서 ‘총기무장’ ‘카트(마약)복용’ 사진, 그리고 이슬람 테러조직 ‘지지’ 게시물이 발견됐다.


제주에 거주 중인 한 예멘인은 신문에 “(예멘에서는) 정부 검열이 심해 보통은 페이스북에 정치적 입장을 드러내는 게시물을 절대 올리지 않는다”며 이들이 예멘 거주자가 아님을 확인했다.


문재인정부는 사상 최대 인원이 참여한 청와대 반대청원, 시민들의 잇따른 대규모 반대집회에도 불구하고 근래 예멘 난민 수용 입장을 밝혔다. 이에 반(反)난민으로 돌아서는 국제사회 기류에 역행한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정부는 뿐만아니라 지난 7일에는 2018~2022년까지의 정부 인권정책 청사진을 담은 ‘제3차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이하 계획)’을 수립·공표했다.


이 계획은 8개 목표에서 “‘모든 사람’이 동등한 권리를 누리는 공정한 사회” 등을 명시해 ‘예멘 난민’도 보호대상이 될 것임을 시사했다. 계획 세부안에는 성소수자(동성애자 등), 불법체류자, 난민 인권을 한층 강화한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황희석 법무부 인권국장은 계획 수립·공표 당일 경향신문 인터뷰에서 우리 국민 ‘역차별’이 발생하지 않겠냐는 질문에 “외국인도 일정 부분 인권 보호를 받을 필요가 있음을 감안했다”며 “역차별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는 계획 추진에 의욕을 나타냈지만 북한 인권에 대해서는 “북한 압박카드로 접근하면 안 된다”며 소극적 입장을 나타냈다.

키워드

#예멘난민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