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도 비준 찬성… 여야 ‘합종연횡’ 결말은?

▲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 여부를 둘러싸고 범야권에서 이견이 발생하고 있다. ‘DJ(김대중) 정신’을 앞세운 민주평화당이 비준 찬성 입장을 밝힌데 이어 ‘영호남 합작’ 바른미래당도 비준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6일 정기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초당적 협력과 합의로 판문점선언 비준동의가 이뤄져야 한다”며 “문재인정부의 한반도 비핵화,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그간의 노력을 평가한다”고 말했다.


또 “여야 모든 정치세력이 한마음 한뜻으로 판문점선언의 국회 비준동의안을 처리하고 전세계에 한국의 강력한 비핵화 의지를 표명하자는 대통령, 여당의 요청에 바른미래당은 적극적 자세로 임할 것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앞서 평화당은 지난달 18일 박주현 수석대변인 논평에서 “김대중 정신을 이어받아 문재인정부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구축하고 민생을 안정시킬 수 있도록 견인하고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5일에는 김정현 대변인 논평을 통해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판문점선언 비준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를 두고 야당 일각에서는 ‘보수’ ‘영남’ 자유한국당과 ‘DJ 정신’ 평화당, ‘영호남 합작’ 바른미래당 간 공조가 한계를 드러내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같은 3당의 태생적 성향을 간파한 여당 더불어민주당의 연횡(連衡)책이 효과를 발하고 대신 한국당의 합종(合從)책은 힘을 잃고 있다는 것이다. 합종은 하나의 거대한 세력에 맞서 주변 세력이 힘을 합해 대항하는 것을, 연횡은 거대한 세력과 주변 세력이 연합하는 것을 뜻한다.


각각 친노(親盧), 동교동계 출신이 주축이 된 민주당, 평화당 및 바른미래당 내 호남 기반 세력은 ‘한뿌리’에서 갈라져 나왔다는 점에서 대북정책에 있어서만큼은 ‘대화’를 주장할 수밖에 없는 ‘운명공동체’다. 1~2차 남북정상회담을 단행하고 대북지원을 감행한 DJ, 노무현 전 대통령에 정통성을 두고 있는 이들로서는 판문점선언 부정은 곧 지지층 이탈로 이어지게 된다.


합종연횡 고사가 탄생한 고대 춘추전국(春秋戰國)시대 당시에도 합종책은 연합한 각 세력 이해가 충돌하는 등 문제를 드러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가 근래 “정기국회에서 소득주도성장 ‘한놈’만 팬다”고 선언한 것도 이같은 합종책 한계를 파악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소득주도성장에서는 한국당, 바른미래당, 평화당 간 합종이 빛을 발하는 모양새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소득주도성장이 불로소득주도성장으로 변질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소득주도성장의 환상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득주도성장 정책으로 피해를 본 국민들을 의식한 발언이지만 동교동계는 친노계와 ‘앙숙’ 관계이기도 하다. 노무현정부는 DJ 시절의 ‘대북송금 사건’을 수사해 평화당 실세인 박지원 의원을 ‘감옥’에 보낸 바 있다. 박 의원은 이 때 건강이 악화돼 한쪽 눈이 불편해진 것으로 알려진다. 때문에 박 의원은 지난 대선 때 아침에 일어나 눈만 뜨면 문 대통령을 비판한다는 ‘문모닝’으로 유명했다.


바른미래당 내 호남 세력은 당내 지분을 나눠갖고 있는 유승민 의원 등 영남계를 의식해서라도 소득주도성장에서 만큼은 양보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문재인정부가 ‘적폐청산’을 내세우는 가운데 정부에 협조했다가 쓸모 없어지면 언제 ‘토사구팽(兎死狗烹)’ 당할지 모른다는 불안감도 있다. 바른미래당은 지난 대선 때 문 대통령 아들 준용 씨 채용특혜 의혹을 제기하는 등 ‘갈 데까지 간’ 전적이 있다.


바른미래당, 평화당과 민주당이 이처럼 ‘목숨을 건’ 사이이기에 이를 간파한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의 합종책이 민주당의 연횡책에 비해 성공가능성이 비교적 높다는 전망이 정치권 일각에서 나온다. 문 대통령 지지율까지 근래 급락하고 있어 더더욱 두 야당이 연횡에 나설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 지지율이 40%대까지 내려갈 경우 민주당 비문(非文)계마저 등 돌릴 것이라는 관측이 있다. 다만 민주당이 ‘대북정책’이라는 카드를 쥔 이상 문 대통령 지지율만 반등시킨다면 연횡에 성공할 수 있다는 반론도 있다.

키워드

#판문점선언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