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16회 ‘한국 로봇항공기 경연대회’가 8일 개최된다. (기사와 관련없는 사진)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제 16회 ‘한국 로봇항공기 경연대회’가 8일 영월드론시범지역(강원도 영원군)에서 개최된다고 7일 밝혔다.
이 대회는 젊은 인재들이 직접 제작한 ‘드론’으로 고난이도 임무를 수행하며 기술역량을 겨루는 대회다. 지난 2002년 이후 매년 개최돼 올해로 16회 째를 맞이했다.
특히 이 대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망 신산업인 ‘드론’ 분야에서 역량있는 인재양성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실제로 대회 출신자들은 스타트업 창업과 기술개발 등의 분야에서 국내 드론 산업의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대회는 영상촬영과 물건배송, 안티드론(Anti-Drone) 등 드론 활용현장에서 필요한 고난이도 임무를 주제로 정규, 초급 등 2단계 난이도로 구분해 진행한다.
또한 대회 참가자들의 수준이 높아진 점을 고려해 지난 대회의 결선 임무였던 ‘경로점 자율비행’이 이번 대회에서 기본 임무가 되었고 드론의 이·착륙도 ‘수동’에서 ‘완전 자동’으로 바뀌었다.
정규 부문의 경우 ‘드론 잡는 드론’과 ‘고도별 자동촬영’(2개 중 선택)이 본선 수행임무로 선정됐다.
‘드론 잡는 드론’은 일정 구역 침입한 드론을 감지→추적→포획→귀환하는 임무로서 드론이 불법적으로 악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어기술 향상을 목적으로 했다.
‘고도별 자동촬영’은 드론이 지정된 임무구역을 상승 비행하면서 지상 목표물을 고도별(100M→150M→200M) 자동촬영 후 시간 내 복귀하는 임무로 목표물 정밀 탐색을 검증하는 과제다.
초급 부문의 경우 지난 대회 대비 참가팀 기술력 향상 요구를 위해 ‘자동 택배 배달’과 ‘자동 물건 투하’(2개 중 선택)가 본선 수행임무로 선정됐다.
‘자동 택배 배달’은 정해진 경로점을 지나 비행금지구역을 회피비행 후 지정된 목표장소에 화물을 배달하는 임무다.
‘자동 물건 투하’는 경로점 비행 후 화물을 목표지점에 투하하면서 비행금지구역을 회피해 비행하고 출발점으로 귀환하는 임무다.
산업부 관계자는 “드론 산업은 항공·정보기술(IT)·부품·소재 등을 융합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대표 신산업 중 하나”라며 “그러나 국내 드론 업계에서 필요한 우수 인력이 부족한 만큼 16년 역사의 동 대회를 통해 능력 있는 인재양성 및 저변확대에 계속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