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림청 김재현 청장이 숲에서 강의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12일 산림청은 지난 30일 캄보디아에서 이행 중인 산림분야 온실가스 감축(REDD+) 시범사업을 국제공인기구(VCS)에 등록하여 해외탄소배출권을 확보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REDD+는 농지 개간, 땔감, 불법 벌채, 산불 등을 통해 산림이 파괴됨으로써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활동으로, 산림청은 2014년부터 글로벌 설계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사업설계서를 작성하고 검증받는 과정에서 REDD+ 설계 및 이행을 위한 지식과 기술력을 습득해 왔다.


산림청은 그간 이를 기반으로 이번에 성공적으로 등록을 마치면서 사업설계서의 품질을 공인 받았다. 사업설계서는 사업지 내 산림, 공동체, 종 다양성에 대한 정보 분석뿐 아니라 산림 파괴의 원인 및 해결 방법, 그리고 산림 보전을 통해 얻게 되는 예상감축량, 모니터링에 필요한 지표 등에 대한 기술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종합적 기술서로, 사업설계서의 VCS 등록은 탄소배출권 확보를 위한 첫 번째 과정을 마친 것을 의미한다.


양국은 앞으로 사업설계서를 기반으로 현장 활동과 모니터링을 이행하기로 하였으며 우리나라는 이를 통해 해외에서의 탄소배출권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11월에는 서울에서 시범사업 자문위원회를 열고 현장 활동과 모니터링 이행을 위한 양국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할 계획이다.


한편, 산림청은 산림분야에서의 온실가스 감축 및 배출권 확보를 위해 인도네시아·미얀마·라오스에서도 REDD+ 시범사업을 이행하고 있으며, 이번 캄보디아 사업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시범사업의 VCS 등록 및 사업 이행을 통한 배출권 확보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고기연 국제산림협력관은 이번 VCS 등록이 의미하는 성과를 강조하며 “REDD+ 시범사업의 경험과 기후변화협상 논의를 기반으로 사업을 이행하여 국가감축목표에 기여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