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18일 평양에서 열리는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평양행 동행 절차를 두고 청와대와 야당간의 공방이 연일 이어지는 가운데,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13일 라디오 방송에서 "들러리 안서겠다는 야당은 주역을 하겠다는 거냐?"며 평양행 거부를 밝힌 야당을 질책했다.

13일 CBS라디오 방송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한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이날 남북정상회담을 일주일 앞두고 정상회담과 관련하여 현재 국제 정세에 관해 본인의 의견을 피력하였다.


정 전 장관은 최근 출간한 본인의 저서 '담대한 여정'을 통해 "2차 대전 이후에 미소가 짜놨던 이념 대결성 냉전구조가 이제 드디어 허물어진다고 본다. 왜냐하면 북미 수교가 되고 북일 수교가 되면 90년대 초에 한소수교, 한중수교는 끝나지 않았다. 그러면 동북아 국가들 사이에 적대관계가 사라지면 판이 바뀌는 거다"라며 가까운 미래에 동아시아의 구도가 바뀔것이라고 예고했다.


이어 "판이 바뀌는 거고. 판이 바뀌면 자연히 세상은 바뀌는 건데도, 아직도 우리 국민들중 상당수를 비롯하여 이번에 정상회담 안 가겠다는 정치인이 많다. 판이 바뀌는지 모르고 지금 옛날 생각하고 그걸 붙들고 늘어지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래서 세상이 바뀌니까 빨리 생각을 바꾸는것이 좋다"고 말했다.

또한 정 전 장관은 "북미수교를 해 주고라도 비핵화를 시키지 않으면 트럼프는 정치적 장래가 없다. 또 한쪽의 김정은 위원장도 비핵화를 해 가면서 북미수교를 끌어들여서 완수를 해서 외국의 투자가 들어올 수 있도록, 북한의 여건을 조성하지 않으면 자기가 지금 북한 주민들한테 약속한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이라는 것 이걸 완성을 못하고 그렇게 되면 잘 먹고 잘 살게 해 주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못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비록 북한은 권력을 세습하는 곳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국민적 지지도는 현저하게 떨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정 전 장관은 "그렇기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도 자신의 현재 절박한 심정을 김정은 위원장이 친서를 보내기만 하면 고맙다, 곧 만날 것이다 그런 식으로 이야기를 하고 또 김정은 위원장도 미국 쪽에서 약간 이상한 낌새가 느껴지면 바로 친서를 보내든지 또는 다른 형태로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그러니까 문제는 지금 비핵화하고 북미수교인데. 비핵화를 김정은 위원장이 하겠다고 작심을 했다고 본다"며 "우리 야당에서는 육성으로 직접 얘기를 안 했으니까 못 믿겠다고 하는데 핵 문제로 시비를 거는 사람들은 괌에 있는 핵무기까지도 없애야 된다는 주장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건 미국 얘기고 우리하고는 거리가 먼 곳이다. 4000km, 5000km 떨어져 있는데 미국이 핵무기 가지고 있는 걸 우리가 간섭을 할수 있는가? 핵 없는 한반도라는 이야기는 한마디로 북한의 비핵화가 현실적으로 바람직한 현상이다"고 보았다.

이어 정 장관은 미국의 중간선거가 11월 초에 열리기 때문에 10월 중에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미국행 비행기에 오를수도 있다'고 보았다. 또한 미국의 태도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이번에 "문 대통령이 가서 북한도 비핵화 관련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핵시설 및 물질신고를 하고 검증단을 불러들이고 그런 식으로 하겠다고 그러면 내가 미국을 설득해서 종전선언에 대한 태도변화를 유도해서 폼페이오 장관이 와서 결론내도록 해 주겠다는 식으로 좀 해야 될 것 같다. 그러니까 미국이 요구하는 것이 무리한 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지금 현재 핵이다. 그래서 핵무기도 있고 핵폭탄도 있고 미사일도 있으니까. 그런데 미사일은 발사대를 해체해 버려 쏠 수 없게 되었다. 북한의 진정성은 객관적으로 여러군데서 나오고 있다. 미국도 북한의 태도변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정 전 장관은 최근 야당대표들의 평양행 거부와 관련해 "저는 야당 대표들이 안 가는 것은 좀 별도로 지금 생각을 해야 되겠지만 그야말로 소위 헤게모니 문제다. 남북관계 개선을 하는 데 우리가 손학규 대표는 들러리 설 필요는 없다고 그러는데. 들러리 안서면 주역을 하겠다는건데 그러면 대통령이 돼서 정상회담을 하든지 그때까지는 안 간다는 얘기인가?"라며 야당을 비판했다. 하지만 정 전 장관은 "애초에 이런 잡음까지 예상해서 청와대가 좀더 신중하게 커뮤니케이션 했어야 했다"는 지적을 하고 "절박한 심정 일수록 사전에 야당과 접촉을 더 했어야 했다"고 청와대에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정 전 장관은 북미회담이 이어진 이후 일본이 북한과의 대화에 나서는 것에 대해 우리정부가 다리를 놓아줄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정 전 장관은 "현실적으로 일본이 동북아 국제정치에서 가지고 있는 위상과 역할이라는 게 있다. 무시 못할 정도라고 봐야한다. 일단 일본은 경제대국이고 또 미국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그런 나라다. 그러니까 이게 삐쳐서 자꾸 다른 짓을 못하게 하기 위해서는 이쯤에서 우리가 중매를 좀 서줄 필요가 있다. 일본이 노골적으로 도와달라는 얘기를 하고 있다"며 "아베 총리는 지금 자민당 총재 선거를 앞두고 급한 마음일것이다. 선거전에 정상회담은 못 하겠지만 일단 정상회담 화두를 던져서 가능성을 당원들한테 비춰줘야 3선에 성공 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임기가 연장된다는 정치적 계산 때문에 그랬으리 라고 본다"라고 일본 정부의 목적을 분석했다.



키워드

#정세현 #일본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