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회 월드 스마트시티 위크 포스터.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아태 지역 최대 스마트시티 국제행사인 ‘제2회 월드 스마트시티 위크(World Smart City Week : WSCW 2018)’를 오늘(18)일부터 20일까지고양 킨텍스에서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금번 행사는 ‘스마트시티, 내 삶이 변화하는 행복한 도시’를 주제로 열린다. 스마트도시 관련 국내·외 도시 전문가, 유관기업, 정부, 국제기구뿐 아니라 일반국민도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구성으로 진행된다.
18일 개막식에는 이번 행사의 각종 프로그램에 참석하는 국내·외 전문가, 정부, 기업관계자, 국제기구(World Bank, UNDP) 등 세계 약 30개국 350여명이 참석한다.
먼저 국제행사로는 △글로벌 조인트 프로그램 △스마트시티 서밋 아시아 2018(Samrt City Summit Asia 2018)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및 해외진출 관련 세미나 △학회 컨퍼런스 등 다양한 국제 토론의 장이 마련된다.
특히 글로벌 조인트 프로그램은 3일 간 국가·국제기구, 도시·연구기관, 민간을 주제로 스마트시티와 관련된 국내외의 다양한 주체가 함께 모여 경험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다음으로 기업 및 지자체 참여행사를 통해 스마트시티 산업 육성과 연계한 기업홍보, 투자 네트워크 확대 등의 실질적 지원을 제공하고 지자체와 협업 강화를 위한 행사도 기획했다.
주요 행사로는 스마트시티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스마트시티 우수기업 비즈니스 페어’를 통해 우수기업 시상, 우수기업 테마관 전시, 스타트업-투자자 간 1대1 상담을 위한 투자설명회(IR)를 개최한다.
이와 함께 국민과 함께 소통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대국민 참여 행사’도 개최해 일상 생활 속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국민들의 상생한 아이디어를 모은다.
또한 전시관 운영, 토크콘서트, 체험 행사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돼 ‘WSCW 2018’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줄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제2회 월드 스마트시티 위크는 한국의 스마트시티 기술과 정책을 보기 위해 세계의 다양한 국가가 주목하는 국제 행사”라며 “스마트시티가 4차 산업혁명을 실현하는 핵심공간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만큼, 이번 행사가 국민 삶의 질을 제고하고 우리 경제를 위한 혁신성장의 토대를 마련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