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뉴욕 롯데팰리스호텔에서 정상회담을 열고 서로 악수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김현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한·미 정상회담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뉴욕 롯데팰리스호텔에서 정상회담을 열고 한미FTA 개정 서명식을 가진 후 제 3차 남북회담의 진전된 합의 내용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께 전달해 달라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메시지가 있었다"며 "평양에서 돌아오자마자 곧바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김 위원장과 논의한 내용을 공유할 수 있어서 기쁘다"고 했다.

특히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구축, 미국과의 대화와 2차 미북 정상회담(개최)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에는 무역에 관한 것이지만 우리(미국과 한국)는 북한에 대해서도 아주 잘 해내고 있다"며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에게도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수 주 내에 정말 정말 중요한 일들이 일어나는 소식을 들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과 북한의 2번째 정상회담이 준비 중이고 장소와 시기는 북한과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협력에 감사한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회담에서 김 위원장의 핵 포기 의지를 강조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역활이 컸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성원 덕분에 평양에 다녀왔다"며 "평양에서 돌아오자마자 곧바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김 위원장과 논의한 내용을 공유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장소는 아직이지만 조속히 만날 수 있을 것"이라며 "김 위원장이 많은 노력을 보여준 것을 환영한다"고도 했다.

다만 "성급하게 추진하진 않을 것"이라며 "할 일이 많이 남았다. 앞으로 김 위원장과 북 주민들이 이런 잠재성을 발휘하기를 염원할 것이다. 어떤 일이 있을지 지켜보자"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