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4개 단체로 구성된 불법 카풀 관련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4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판교 카카오모빌리티 사옥 앞에서 IT 기업 카카오의 카풀서비스를 반대하며 집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쏘카의 자회사 브이씨앤씨(VCNC)가 승합렌터카와 대리기사를 이용한 유사택시 영업 플랫폼 서비스 ‘타다(TADA)’를 출시하면서 택시업계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택시산업 죽이기”라고 비판하며 강력 대응 입장을 밝혔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4개 단체는 오는 18일 전국 규모의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들은 지난 4일 1차 카카오(카풀) 규탄 결의대회를 개최했으며, 11일 2차 결의대회 개최를 예정하고 있다.
택시 업계는 성명서를 통해 “신산업·공유경제·승차공유는 대단히 새로운 서비스인 것처럼 광고하지만 법의 맹점을 찾아 이익을 창출하려는 사실상 일반인을 고용한 택시영업과 다를 바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유상의 대가를 얻고 대여자동차를 사용해 유상으로 여객운송을 금지하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의 취지에 따라 이익 추구의 불법여객운송(중개·알선) 사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앞서 박재욱 브이씨앤씨 대표는 지난 8일 ‘타다’를 통해 데이터와 기술력을 축적해 택시 운전사 등 기존 산업과의 협력을 통한 모빌리티 혁신을 이뤄내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타다’는 사용자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차량을 호출하면 11인승 레저용차량을 운전자가 몰고 사용자를 태우러 오는 서비스다.
이에 대해 택시업계는 “공유경제의 미명하에 택시산업을 죽이는 불탈법 승차공유를 퇴출시키기 위해 거센 투쟁 중에 있는 이런 시기에, 혁신성장본부 공동 민간본부장에 선임된 쏘카 대표의 자회사가 위법한 승차공유 유사택시 플랫폼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사회적 갈등을 조장하는 이러한 행보가 승차공유로 사회적 논란의 소용돌이 가운데 있는 혁신성장본부 공동 민간본부장의 입장에 과연 적합한 것인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택시업계에 따르면 제3자와의 새로운 임대차예약에 관여해 유상의 대가를 얻고 대여자동차를 사용해 유상으로 여객운송을 한 것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제34조를 위반한 것’이라는 국토교통부의 판단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플랫폼 민간사업자가 이익을 추구하는 영업목적을 위해 위법을 강행 돌파해 ‘택시산업 죽이기’에 나서고 있다는게 이들의 주장이다.
택시업계의 강력한 반발로 갈등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VCNC 측은 “타다 서비스는 여객자동차법이 승차정원 11인승 이상 또는 15인승 이하 승합차의 경우 대여차동차를 이용한 유상운송·타인대여를 예외로 허용한다”며 “택시업계와 꾸준한 대화를 통해 갈등을 풀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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