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진, 경찰청·소방청 자료 인용 주장 “반드시 진상규명”

 
▲ 태극기집회 현장.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작년 태극기집회 때 참가자 수 명이 ‘사망’했으나 인명사고가 충분히 예상됨에도 당국이 안전대책 마련을 사실상 ‘방관’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의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은 11일 경찰청, 소방청으로부터 제출받은 ‘3.10 탄핵선고 집회에 대한 구급활동 내역’ 자료를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조 의원에 의하면 탄핵정국이 최고조에 달했던 작년 3월10일 열린 탄핵반대 집회 때 4명의 사망자와 63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이날 처음 확인됐다. 63명이 병원에 긴급이송되고 9명에게 현장조치가 실시되는 등 아비규환이 벌어졌다. 당시 이같은 인명피해가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경찰청, 소방청은 제대로 된 안전대책을 마련하지 않았다.

 

경찰청은 ‘차단선과 병력운용 계획’을 세웠다. 소방청은 ‘소방안전종합대책’에서 집회장소 인근에 턱없이 부족한 구급차, 구급인력을 배치했다. 이로 인해 당일 정오 무렵인 12시9분께 응급상황이 신고되자 종로소방서 구급대는 12시38분에야 현장에 도착했다. 환자는 결국 심정지로 사망했다. 12시16분께 신고된 환자의 경우도 12시28분에 도착했지만 공간확보가 어려워 지상으로 이송 후 심폐소생술을 했지만 끝내 사망했다.

 

조 의원은 “탄핵선고날 응급상황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경찰, 소방은 현장매뉴얼과 철저한 안전 및 응급대책을 준비하지 않음에 따라 억울한 국민이 현장에서 4명이나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며 “소방청 집계자료보다 더 많은 국민이 부상당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에 대한 진상규명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익명을 요구한 경찰청, 소방청 관계자는 조 의원 주장에 대한 입장을 묻는 본지 질문에 답변을 거부했다.

키워드

#태극기집회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