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감하고 거침없는 소신…국정감사 ‘강의실 방불케 해

▲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소벤처기업부 국정감사에서 참고인으로 출석한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민주당 백재현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김현호 기자] “사장님 잘못하셨다”, “이렇게 하면 안된다”, “음식을 파는것이 아니라 죄짓는거다”…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한 독설들이다. 하지만 시청자들은 그의 말에 공감하고 박수쳤다. 국정감사에서도 본인의 소신과 직설적 화법으로 ‘강의 시간’을 가졌다.

백 대표는 1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국정감사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했다. 정부 차원에서 어려운 자영업자들을 도울수 있는지 의견을 듣기 위한 차원에서다. 이날 국정감사실은 백 대표의 거침없는 화법과 특유의 부드러운 분위기로 국정감사실은 강의실을 방불케했다.

첫 질문부터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정이 상생할 방법에 대한 백재현 더불어 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대해 ”상생은 같이 산다는것인데 어느 한쪽에서 양보하는 상생은 결고 좋은 생각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프랜차이즈를 통해서 본사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건 결국 분점에 좋은 가격의 식자재를 공급해서 본사로부터 받는 것이 훨씬 이득이라는 생각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가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우리나라 인구당 매장수가 너무 많다. 과도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외식업을 너무 쉽게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미국 같은 경우 새로운 자리에 매장을 열려면 최소 1~2년이 걸리지만 우리나라는 신고만 하면 바로 할 수 있는 것이 문제"라고 밝혔다.


백 대표는 “시장원리를 따라서 어쩔 수 없이 도태될 수밖에 없는 자영업자는 도태되야 한다”면서 “그분들에게는 정말 죄송한 말씀이지만, 시장에 비해 너무 포화상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에서 대비책도 많이 내고 있지만 하루 아침에 '되냐 안 되냐'를 쉽게 판단할 수 없다"며 "자영업자를 위한 여러 시도를 해봐서 결국 통하는 게 어떤 것인지 찾아내는 것이 중요한데 시간이 해결해줄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백 대표는 대책으로 "지금 중소벤처기업부에서 하는 처방도 필요하고 자영업을 시작할 분들에 대해서 준비할 수 있는 교육이나 장치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바람을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