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총리가 메르스 사태의 종료를 공식적으로 밝혔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16일 국무회의에서 이낙연 총리는 국내에서 벌어진 메르스 사태가 공식적으로 종료되었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메르스 사태의 종료와 그간의 소회, 메르스 사태를 막기위한 각계의 노력에 감사를 표시했다.


이 총리는 "3년 만의 국내 메르스 사태가 오늘 0시를 기해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으로 공식 종료되었다"며 "메르스 사태가 인명피해 없이 조용히 종료돼 국민께 안도감을 드릴 수 있어서 참으로 고맙고 다행스럽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3년 전의 메르스 사태와 비교해 보면 많은 것이 달라졌다. 3년 전에는 1만6,752명이 격리조치됐고 186명이 확진판정을 받아 38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번에는 21명이 격리조치됐고 1명이 확진판정을 받았으나 완쾌돼 인명피해가 전혀 없었다. 이렇게 발전한 데는 첫 환자께서 입국하자마자 병원으로 직행하신 것이 큰 도움을 주었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그간 질병관리본부와 서울대병원 등 보건당국과 의료계, 그리고 지방자치단체들이 잘 대처해 주셨고 국민께서 잘 협조해 주셨다. 국민과 공공부문의 동반 성숙이 이번 메르스 사태를 완전히 깨끗하게 종료할 수 있도록 해준 바탕이었습니다. 그 점에 대해 다시 감사를 드린다"고 밝히고 "이번의 경험을 토대로 국민과 공공부문은 더 성숙할 것이고, 대한민국은 더 안전한 나라로 도약할 것이다. 보건당국과 의료계는 이번의 과정을 함께 되짚어 보시면 좋겠다. 그래서 잘된 것은 더 개선하고, 미흡했던 것은 제대로 보완해서 세계최고의 방역체계를 갖추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메르스 사태는 지난 2015년에 이어, 올해 9월 8일 쿠웨이트를 다녀온 61세 남성이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아 2차 메르스 사태가 일어났다. 정부는 발빠르게 메르스 사태 대응체계를 꾸려 전수조사에 들어갔고, 9월9일 메르스 확진자와 약 440명이 접촉한 것으로 보인다며 모두 자택에 격리시켜 피해를 줄여나갔다.


2015년 박근혜 정부와 달리 문재인 정부는 확진자의 신고 즉시 대응체계를 발빠르게 대응하여 메르스 감염가능성을 최소한으로 차단하고 이와 연계해 병원등과 협력체계를 가동시켜 감염자를 줄여나가는데 노력했다. 다만 입국 과정에서 최초 확진 판정된 사람이 삼성의료원에 의사로 재직중인 지인에게 귀국 전에도 상담을 했으나 의사의 무성의한 대응과 인천공항 검역관의 미흡한 대처로 메르스 사태가 일어난점은 보완되어야 할 단점으로 지적되었다.


그 밖에 이 총리는 "사립유치원의 비리에 대해 국민들의 실망과 분노가 일어났다"고 밝히고, "처벌과 재발방지를 위해 교육부와 각 시도 교육청이 국민앞에 소상히 계획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음주부터 열리는 내년도 유치원 입학설명회를 통해 학무보들의 불신을 막기위해 최선을 다하고 최대한 많은 정보를 드릴 것"을 주문했다. 이어 "회계집행의 투명화, 학부모가 동참하시는 견제의 상시화, 교육기관의 점검과 감독의 내실화를 포함한 종합대책을 마련해 시행해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