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록체인 고용효과 최종 시나리오. (자료=한국블록체인협회 제공)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한국블록체인협회가 KAIST 경영대학 이병태 교수팀에 의뢰해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산업의 고용효과’를 분석한 결과, 오는 2022년까지 최대 17만5000개의 신규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전망됐다고 18일 밝혔다.
이 교수팀이 조사한 ‘블록체인 산업분야의 고용현황’에 따르면 올해 6월말 기준, ICO(암호화폐 공개) 및 블록체인 연관기업에 7900명이 고용돼 있고, 암호화폐 거래소에 2200명이 고용돼 총 1만100개의 일자리가 생긴 것으로 나타났다.
이 교수는 다음으로 현재 고용현황을 기준점으로 삼아, 시장성장 가능성과 정부정책에 따라 블록체인 산업의 신규 고용효과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분석했다.
9곳의 대표적인 글로벌 시장분석 전문기관의 ‘블록체인 산업 성장률’ 중 가장 보수적인 전망은 ‘그랜드 뷰 리서치(Grand View Reserch)’의 37.2%, 가장 낙관적인 전망은 ‘마켓 앤 마켓(Markets and markets)’의 79.6%였다.
‘그랜드 뷰 리서치’의 경우, 현재와 같은 정부규제가 지속되면 신규 일자리는 3만5000개 증가하지만 정책지원(ICO 허용 및 거래소 육성) 상황에서는 5만9600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마켓 앤 마켓’은 정부규제 시 10만5086개, 정책지원 시 17만5837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두 기관 모두 정부규제가 지원으로 바뀌면 신규일자리 규모는 1.7배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이 교수는 “지난 10월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가 발표한 신산업 분야에서의 일자리 목표인 9만2000개와 비교하면 블록체인 산업은 최대 17만5000개의 일자리가 생겨나 2배에 달하는 고용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고 정부정책의 전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 교수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분리한다는 것은 산업의 특성상 현실적으로 불가능”이라며 “암호화폐 없는 프라이빗 영역만 육성할 경우 신규 일자리 창출은 극히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정부가 조만간 고용관련 대책을 내놓기로 한 상황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투자 활성화와 혁신성장·규제혁신, 지역·산업별 맞춤형 일자리 등 3가지에 초점을 맞춰 고용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정부가 단기 일자리 창출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진대제 한국블록체인협회 회장은 “정부가 ‘블록체인 진흥, 암호화폐 규제’의 제한적인 정책을 지속할 경우, 국내 거래소가 폐업하거나 본사의 해외이전 및 ICO업체들의 해외 이전이 본격화돼 기존 일자리마저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