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난민 통한 마약류 밀반입 차단’ 뒷북 대응

▲ 제주 출입국·외국인청을 나서는 예멘인들.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제주에 입국한 예멘 난민들이 국내에서 ‘마약’을 복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제주도민들이 동요하는 가운데 정부는 ‘뒷북 대응’에 나서 논란이 예상된다.


17일 제주 출입국·외국인청에 따르면 난민 심사 대상자 4명에게서 마약류 양성반응이 나왔다. 소변검사에서는 카트(Khat) 성분이 검출됐다. 카트는 마약성 기호식품으로 소말리아 해적들이 출항 전 복용하기도 한다. 환각상태에서 범죄를 저지르기 위함이다. 예멘에서는 합법이지만 대다수 국가가 마약류로 지정하고 있다.


카트 성분이 체내에 머무르는 기간은 1주일 내외다. 제주 출입국·외국인청 관계자는 “4명은 입국한 지 두 달이 넘었다”며 “제주에서 카트를 씹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당국은 4명의 수사를 경찰에 의뢰했다. 관세청에 따르면 카트는 작년 2만1780g 등이 국내에서 적발됐다.


제주도민들은 크게 동요하고 있다. 제주에 거주하며 초등학생 자녀를 둔 이모(41)씨는 “이미 제주에 마약이 들어온 것 같은데 유통될까 걱정된다”고 우려했다. 다른 이모(38)씨는 “어릴 때 제주가 청정섬이라는 이미지가 강했는데 지금은 마약소식으로 얼룩진다”며 “도내에 이미 마약이 퍼질 대로 퍼졌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예멘 난민 수용에 적극적이었던 정부는 뒤늦게 대응에 나섰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추경호 자유한국당 의원에 의하면 관세청은 ‘제주 예멘 난민을 통한 마약류 밀반입 차단 대책’을 마련하고 관련부처들과 수사협조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키워드

#예멘난민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