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 국조 추진… 국민제보센터 운영도

▲ 박원순 서울시장.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 국정조사를 추진 중인 자유한국당은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민제보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성명에서 “최근 서울교통공사, 중앙정부 산하 공공기관의 가족·친인척 채용비리가 낱낱이 드러나고 있다”며 “당력을 결집해 공공기관을 비롯한 국가기관 전체 채용비리를 발본색원하고자 국민제보센터를 개설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민제보센터는 우리 청년들 일자리를 뺏고 공정하지 못한 그들만의 세상으로 변질시켜 나가는 데 대한 국민적 분노를 담아내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두 번 다시 문재인정권의 권력유착형 일자리 약탈이 일어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민봉 한국당 의원은 전날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서울교통공사 제출 ‘정규직 전환자의 친인척 재직 현황’ 자료를 인용해 서울교통공사 인사규정은 임직원 가족·친척 우대채용을 금지하고 있다며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에 임직원 친인척이 포함됐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서울교통공사 정규직 전환 방침이 서울시 공식발표 시기보다 1년 앞서 정해졌다며 내부정보로 이를 알게 된 임직원 친인척들이 대거 입사했다는 의혹도 내놨다. 박원순 시장은 안전업무를 책임지던 사람들을 정규직화했다고 반박했지만 식당·목욕탕 직원, 이용사 등 안전과는 거리가 먼 일반업무직도 정규직 전환에 포함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2011년 서울시 재보궐 선거에서 박 시장 선거유세를 도운 서울교통공사 민노총 간부 30명이 박 시장 재임기간에 복직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민노총 전 노조 간부 아들의 ‘고용세습’ 의혹도 추가로 터져나왔다. 서울시, 민노총, 서울교통공사 등은 대부분 부인했다.


한국당은 19일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논란 관련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바른미래당도 국조 요구서 제출 계획을 내놨다. 민주평화당도 당내 의견수렴을 거쳐 국조 요구서 제출 여부를 가릴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국감 당일 서울시청에서 기습시위를 벌인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청년들은 단기알바로 내몰고 알짜배기 진짜 일자리는 뒤로 빼돌리는 민주당 정권”이라며 “청년일자리를 도둑질하고 뒤에서 호박씨 까는 겉 다르고 속 다른 민주당 정권의 적폐연대를 끊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청년들 일자리를 약탈하고 기회를 빼앗는 점에 대해 민주당 정권은 스스로 실체를 고백하고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 꼬리 밟힌 서울교통공사뿐만 아니라 문재인정권의 낙하산 공기업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끼리끼리 일자리 나눠먹기를 한 사례를 모두 밝혀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