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오하이오 주 레바넌에서 중간선거 지원 연설을 하기 전 손을 흔들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11월 6일(현지시간) 중간선거를 앞두고 중산층을 상대로 10% 추가 감세 카드를 꺼냈지만 실현 가능성은 낮은것으로 보인다.

폴리티코와 CNBC, 워싱턴포스트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10% 안팎의 중산층 세금 감면을 실시하려 한다"고 밝혔다. 시점을 정확하게 2주로 못 박은 건 선거를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미 의회는 지난해 이미 법인세율을 35%에서 21%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한 대규모 감세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해당 감세안으로 소득세율 역시 모든 구간에서 낮아졌다. 다만 법인세율 인하는 영구적이지만, 개인 및 가구별 감세는 7년 안에 만료된다.

그러나 중간선거를 맞아 대다수 현역의원이 재선을 위한 선거전에 몰두하고 있고, 상하원도 휴회한 상황이라서 표결이 이뤄질 가능성은 낮다고 CNBC는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감세안이 선거 전에 공개되겠지만 추후에 의회를 통과해야 한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그는 "선거 전에 투표를 할 시간이 없을 것"이라며 "선거 후에 투표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실적으로 추가감세 자체가 실현될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연이은 세금 감면 조치로 인한 적자 부담을 간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미 연방정부의 2018 회계년도 재정적자는 7790억달러(882조6070억원)로 6년 만에 최고 수준이다.

선거 이후 정계 판도가 뒤바뀐 후에는 감세안이 의회의 문턱을 넘기 어려울 것으로 보여, 이번 발언은 중산층의 표심을 자극하는 '선거용 공약'이라고 CNBC는 봤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