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순민 농림축산식품부 방역정책국장이 2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의 주된 전파 경로로 꼽히는 겨울 철새가 올해 9월 말부터 40만여 마리가 국내에 유입됐다는 정부 추정에 따라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을 위해 다음달부터 AI 발생 위험이 높은 200여 농가의 오리 사육이 제한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날 정부 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AI 방역을 위해 올해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4개월간 전국 오리 사육농가 203 가구의 오리 300만 마리를 대상으로 사육제한을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180 가구의 오리 261만 마리에 비해 사육제한 농가는 13%, 사육제한 오리는 15% 정도 늘어난 것이다.


농식품부는 "AI 방역을 위해 AI 반복 발생 농가와 철새도래지 인근 농가, 밀집사육지역 농가 등 AI 발생 위험이 높다고 판단되는 농가를 오리 사육제한 농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농식품부는 오리 사육제한 대상 농가가 사육제한 기간에 타 농장을 임대해 가축을 사육하는 행위를 금지하도록 하는 등 농가에 방역 준수사항을 안내하고 빈 축사에 대해서도 소독 등 방역조치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농식품부는 국방부, 지자체 등과 협력해 오는 24일 전국 철새도래지에 대한 일제 소독 캠페인을 실시할 계획이다.


올가을 들어 철새도래지 인근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에서 AI 바이러스 4건이 검출됐지만, 모두 저병원성으로 판명났다.


전 세계적으로는 중국·대만 등 34개국에서 490건의 고병원성 AI가 발생했고, 해외에서 유행한 AI 유형의 66%가 최근 5년간 국내에서 발생한 유형(H5N6형 또는 H5N8형)과 일치하다.


아울러 농협에서 비축 중인 생석회 7500포를 가금농가 750가구에 공급하고 축사 주변에 뿌리게 해 소독 효과 뿐 아니라 야생조수류의 접근도 차단하는 등 방역을 강화하기로 했다.


오 국장은 "203개 농가의 사육을 제한하더라도 수급에 큰 지장이 없을 것으로 오리협회와 함께 분석했다"며 "사육제한에 따른 보상 단가는 기획재정부와 협의 중이나 예전보다 인상될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