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제출 자료 인용 “고용세습 대마왕”

▲ 민노총 대규모 시위 현장.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고용세습’ 조항을 유지 중인 노조 13곳 중 9곳이 민노총 소속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4일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고용노동부로부터 제출받은 ‘우선·특별채용 단체협약 현황’ 자료에 의하면 ‘고용세습’ 조항이 포함된 단체협약을 유지 중인 노조는 올해 10월 기준으로 총 13곳이다.


이 중 9곳이 민노총 소속이다. 나머지 3곳은 한국노총, 1곳은 무소속이다. 이들 노조는 단체협약에 장기근속자, 정년퇴직자 ‘자녀’를 ‘우선채용’하도록 하는 조항을 넣어두고 있다.


하 의원은 “H사 단협 내용을 보면 일반 청년 취업준비생은 노조 자녀들과 취업에 있어서 동일한 출발선상에 있지 않다”며 “공정한 기회를 보장받지 못하는 게 명확하다”고 지적했다.


또 “이런 조항이 생긴 건 적어도 10여년 이상 됐을 것”이라며 “‘고용세습 대마왕’ 민주노총은 국민과 대한민국 청년 앞에 공개사과해야 하며 고용노동부는 민주노총 고용세습 전모를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노총 H사 노조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일부 국회의원이 제기한 고용세습은 현실과 동떨어진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하 의원은 “고용세습 전수조사를 하자”며 재반박했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서울교통공사 등의 고용세습 정황을 폭로했다. 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은 공공기관 고용세습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최근 제출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정감사 이후 국조 찬반여부를 결정한다고 밝혔다.

키워드

#고용세습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