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근무시간제’, ‘패밀리&캐주얼데이’ 등 불필요한 초과근무 없애고, 직원 복지 및 사기증진 위한 다양한 노력 기울여


[투데이코리아=김신웅 기자] 동아쏘시오그룹이 ‘혁신 추구’, ‘변화 주도’, ‘상호 신뢰’,‘함께 성장’을 키워드로 기업 문화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특히, 일과 삶의 조화를 통해 조직의 활력과 생산성은 물론 개인 삶의 질을 높을 수 있는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 임직원 모두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기업문화 만들기 위해 ‘두돈텐텐’ 캠페인 시행

올해 동아쏘시오그룹의 지주사인 동아쏘시홀딩스는 행복한 기업문화 만들기 ‘DO DON’T 1010(두돈텐텐)’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동아쏘시오홀딩스 한종현 사장은 “사내에서 존재하는 불합리한 문화를 개선하고, 지켜야 할 문화는 더욱 발전시키고 추구해 모든 임직원들이 행복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실시하게 됐다”며, “매년 임직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다양한 활동을 실천해 임직원 모두가 일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동아쏘시오그룹을 만들어 나가겠다”고말했다.

두돈텐텐은 임직원들이 지켜야 할 문화 10가지‘DO 10’과 사라져야 할 문화 10가지 ‘DON’T’ 10’을 정하고 이를 실천해 행복한 기업문화를 만들어 나가자는 캠페인이다. 특히, 이 캠페인은 일방적으로 회사에서 정한 것이 아닌 시작부터실행까지 모든 과정에 임직원이 참여해 만들어 그 의미가 더욱 크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동아에스티, 동아제약등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지켜야 할 문화와 사라져야 할 문화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수렴했다. 수렴한 1,414건의 의견을 출퇴근, 휴가 및 회식 문화, 회의 등의 카테고리 별로 나눈 후 온라인 투표를 실시했다. 전체구성원 중 2,424명의 임직원이 투표에 참여, 54.5%라는높은 응답률을 기록하며 각각 10개씩 두돈텐텐 리스트를 확정했다.

투표 결과 지켜야 할 문화에서는 ‘계획대로당당하게 휴가가요’가 사라져야 할 문화에서는 ‘휴가 갈 때눈치주지 마요’가 가장 많은 득표수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지켜야 할 문화에는 △책임감 갖고출퇴근해요 △서로 예의를 지키고 존중해요 △상대를 이해하고배려해줘요 △회의는 사전에 준비하고, 짧고 굵게 해요 △자기 일은 자기가 해요 △술은 자기 주량껏 자유롭게 마셔요 △업무성과에 따라 공정하게 평가해요 △가정을 지킬 수 있게 출산(육아)휴가를 장려해요 △자신을먼저 돌아보고 맡은 일에 책임감을 가져요 순으로 투표결과가 집계 됐다.

사라져야 할 문화에는 △출근, 야근에 눈치주지 마요 △불쾌한 농담, 뒷담화 하지마요 △내가 다 옳다는 권위적인 생각 버려요 △불필요한 회의 하지 마요 △자기 일을 남에게 미루지 마요 △술잔을 돌리지도 마요 △학연, 지연, 친분에 따라 평가하지 마요 △출산(육아)로 남녀 구분하지 마요 △다른 사람 탓하지 마요 순으로 투표결과가나왔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두돈텐텐 캠페인이 단순히 발표하는 데 그치지 않고 현업에 적용될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실제 직원들이 휴가신청 시 적는 휴가이유를 기재 하지 않도록결재 시스템을 변경했다.

◇ “쉴 땐 쉬고 일할 땐 일하자”, ’집중근무시간제’ 도입

또한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올해 ‘집중근무시간제’를도입했다. 집중근무시간대인 오전 10시부터 11시30분까지는 개인용무, 전화, 손님응대, 흡연을 자제하는 등 업무에 몰입한다. 또 회의는 꼭 필요할 때 짧게 진행하고, 업무지시나 결재, 보고는 최소화 한다.

동아쏘시오홀딩스가 집중근무시간제를 실시한 이유는 일과 삶의 균형 있는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업무의효율성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다. 즉 쉴 때는 제대로 쉬고 일할 때는 더 집중력을 갖고 일하는 기업문화를만들겠단 얘기다.

집중근무시간제 외에도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아침시간 확보를 통한 자기계발 기회와 자녀 돌봄 시간 확대를 위해 출근 시간을 오전 8시30분에서 9시로 조정했다.

이외에도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연초에 연간 휴무일을 직원들에게 알린다. 이는 직원들이 연휴계획을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사전 예약에 따른 휴가 비용 절감도 직원들이 누리는 또다른 혜택이다.

◇ 직원뿐 아니라 가족들의 삶의 질 높여요! 휴양시설 제공 및 패밀리데이 진행

지난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직원과 그 가족들에게 연휴기간 중 휴식 공간과재충전의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임직원을 대상으로 연휴기간 휴양시설 제공 이벤트를 실시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해운대, 거제, 평창, 설악 등 주요 관광지에 위치한 리조트를 직원들에게 공지하고, 추첨을통해 이용자를 선정했다. 이벤트에는 총 733명이 응모했으며, 32명의 임직원이 선정됐다.

이벤트에 뽑힌 행운의 임직원들은 연휴 기간 동안 가족 또는 지인들과 함께 리조트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특히 객실 이용료를 회사에서 전액 지원해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하계 휴가 기간 동안 임직원들에게 교육시설인 경북 상주의 인재개발원도 휴양시설로 무료 제공되기도 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임직원과 가족이 상주 인재개발원을 다녀갔다.

임직원과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은 이 뿐만이 아니다.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 패밀리&캐주얼데이’를 진행하고 있으며, 매월 셋째 주 금요일이다. 동아 패밀리&캐주얼데이는 야근, 회식 등의 활동을 자제하고 일찍 퇴근해 가족과 함께하자는 취지로 만들었다. 이날에는정장이 아닌 편안하고 자유로운 복장으로 출근하며, 정시 퇴근 시간보다1시간 일찍 퇴근한다.

또 매년 여름 방학 기간이 되면 임직원 자녀를 대상으로 ‘피닉스 캠프’를 실시하고 있다. 피닉스 캠프에 참가한 아이들은 동아에스티 연구소, 동아제약 천안공장을 방문하며 제약산업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고 아빠∙엄마가 다니는 일터를 체험하면서 공감대를형성하게 된다.

캠프 마지막 날에는 아이들을 캠프에 보낸 임직원을 초대해 그동안 배운 내용을 공유하는 학부모 포럼,아이들과 진심으로 소통하는 방법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과 보람찬 시간을 보낸다.

◇ 임직원이 건강해야 회사도 건강하게 성장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인류의 건강과 복지향상에 이바지하는헬스케어 기업답게 임직원들의 건강 챙기기에도 적극적이다.

대표적으로 임직원의 건강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는 ‘건강한일터 만들기’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건강한 일터 만들기는 정기적인 건강검진 외 간이 검사 및 건강상담을 통해 임직원 자신의 건강 위험신호를알게 함으로써 자가건강관리 능력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건강한 일터 만들기에 참여한 임직원은 체성분 분석기 인바디를 통해 근육량과 체지방량을 측정하고, 5가지건강검사(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소변검사)로본인의 건강 상태를 확인한다. 또한 1:1 맞춤형 상담을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을 안내 받는다.

또한 사내에 바쁘다는 이유로 아침 식사를거르는 임직원에게 양질의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음료만 제공할 수 있었던 기존 쉼터를 리뉴얼해 음식과 음료 모두 제공 가능한 브런치카페 ‘오딘’을 열었다.

오딘은 북유럽 신화에서 모든 신들의 아버지이자천지와 인간의 창조자로 신족의 최고신이다. 카페명 오딘은 정성을 담은 음식과 최고의 서비스로 임직원들의건강과 행복을 위한 최상의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또한 동아쏘시오그룹은은 임직원들의 건강증진과 함께 구성원간원활한 의사소통 및 창조적 사고에 도움주기 위해 ‘걷고 싶은 계단’을운영하고 있다. 걷고 싶은 계단은 ‘건강의 길’, ‘소통의 길’ 2가지 콘셉트로 구성되어 있다. 건강의 길에는 계단 오르기 효과를 나타내는 건강 독려 문구와 계단별 소모 칼로리가 표시되어 있어 임직원들이능동적으로 운동량을 측정하고 목표치를 관리 할 수 있다. 소통의 길은 ‘말풍선’, ‘오케스트라’ 등각 구성원간 소통을 주제로 아트 벽화가 층별로 그려져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