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위원회가 최근 돌고있는 '세컨더리 보이콧'에 대해 적극해명했다.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미국 정부가 오는 11월 6일 이내로 국내 은행에 대한 경제적 제재인 세컨더리 보이콧(Secondary Boycott)를 가할 것이란 지라시에 대해 금융당국이 사실이 아니라고 적극 해명했다. 금융당국은 허위사실이나 풍문 유포를 자본시장법상 금지돼 있어 주의를 당부했다.

금융위원회는 31일 오전 보도 참고자료를 통해 "미국 정부가 북한 송금과 연관된 은행에 경제적 제재(Secondary Boycott)를 추진하며, 미국 재무부에서 지난 12일 한국 은행들에 관련 내용을 전달했다는 풍문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풍문 유포과정을 즉각 조사하여 위법행위 적발 시 관련 절차를 거쳐 엄중 제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미국이 한국 국적의 은행 한곳의 세컨더리 보이콧 제재를 넣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지라시성 게시물.


전날 금융권에는 소위 '지라시'의 형태로 "미국(시각) 11월 6일 이전에 한국 국적의 은행 한 곳에 대한 미국 정부의 세컨더리 보이콧 제재(북한 송금 위반) 관련 뉴스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며 "진척이 없는 북한과의 협상에 희생양(scapegoat) 이 필요하기 때문"이라는 내용의 풍문이 퍼졌다.

한편, 지난 30일 금융권에는 "미국 중간선거가 예정된 11월 6일(현지시각) 이전에 한국 국적의 은행 한 곳에 대한 미국 정부의 세컨더리 보이콧 제재(북한 송금 위반) 관련 뉴스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진척이 없는 북한과의 협상에 속죄양(escape goat) 이 필요하기 때문"라는 내용의 풍문이 돌았다.

이어 해당 풍문은 "미국 재무부에서 이미 지난 12일 관련 내용을 한국 내 은행들에 전달했으며 어느 특정 은행이 제재 대상이 될지는 현재 아무도 모른다고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주가가 무려 20% 가까이 폭락하는데도 연기금이 (주식 시장에) 투여되지 않은 이유도 이 세컨더리 보이콧 뉴스가 언제 터질지 몰라서"라며 "외인들이 묻지마 매도를 하는 이유도 금리 때문보다 이 핵폭탄급 뉴스 때문"이라고 전했다.

또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 때문에 북한과의 협상에 진척이 없다는 핑계를 대고 미국 중간 선거를 공화당에 유리하게 가져가려는 시도를 한다고 한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