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일본BCG제조’에서 만든 ‘경피용건조BCG백신’에서 기준을 초과하는 비소가 검출돼 해당제품을 회수한다고 7일 밝혔다.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결핵 예방을 위해 1세 미만 신생아들에게 접종하는 경피형(도장형) BCG(일본균주)에서 비소가 기준치보다 많이 검출돼 소비자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하지만 보건당국은 안전성에 과도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일본BCG제조’에서 만든 ‘경피용건조BCG백신’에서 기준을 초과하는 비소가 검출돼 해당제품을 회수한다고 7일 밝혔다.

식약처의 입장은 해당 백신에 검출 비소량이 매우 적고, 3~5일 내에 채외로 배출되는 성분이니 주사를 맞았을 당시 문제가 없다면 염려할 것이 없다고 8일 설명했다.

회수 대상은 한국백신상사에서 수입한 '일본BCG제조'의 '경피용건조BCG백신(일본균주)'으로, 제조번호는 KHK147(제조일자 2016년 12월6일), KHK148(2017년 6월18일), KHK149(2017년 5월26일)이다.

이번 회수는 일본 후생성이 BCG백신 첨부용액인 생리식염수에서 기준을 초과하는 비소가 검출돼 출하를 정지했다고 발표하면서 이루어졌다. 검출된 비소의 양은 0.039㎍으로, 1일 허용량 1.5㎍/일의 38분의 1 수준이다. 가이드라인의 비소 1일 허용량은 평생 기준이어서 평생 1회만 접종하는 BCG 백신의 해당 비소 검출량은 문제가 없다고 후생성은 판단했다.


1일 허용량은 평생 기준인데, BCG백신은 평생 1회만 접종하고, 특히 도장형은 백신을 피부에 바른 후 9개 바늘침으로 찌르는 방식이기 때문에 모든 비소가 체내로 들어가진 않았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하지만 비소는 독성이 강한 중금속으로, 많이 노출되면 말초신경 장애나 암 등에 걸릴 수 있어 국제암연구소(IARC)가 1군 발암물질로 정하고 있다.
BCG백신은 결핵 예방백신으로 1세 미만 영아에게 접종한다. 주사로 맞는 피내용 백신과 바늘식 도장으로 피부에 흡수시키는 경피용 백신이 있다. 피내용 백신은 무료접종하지만 자국이 남는다. 하지만 경피용 백신은 7만원 정도를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지만 자국이 거의 남지 않아 소비자들이 선호해 불안에 떠는 소비자가 많다.

현재 식약처는 해당 백신에서 비소가 기준치보다 많이 검출된 원인 등을 알기 위해 일본 당국에 관련 자료 요청을 해 놓은 상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