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야는 기무사 쿠데타 문건 청문회에 합의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8일 여야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정국당시 기무사가 작성한 계엄령 문건에 대해 국회 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원내 3당 대표는 오전 회의를 가지고 이 같이 밝혔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앞서 지난번에 합의한걸 재확인했다. 국방위원회에서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고,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기무사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소관 상임위인 국방위에서 청문회를 개최하기로 완전히 뜻을 모았다"라고 말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역시 "합의된 내용들이 합의에만 그치지 않고 실질적으로 모두가 현실화, 입법화, 제도화되고 예산도 뒷받침될 수 있는 작업들을 하기로 했다"라고 합의 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홍 원내대표는 "상설협의체 합의를 이번 정기국회 중 가능한 한 처리할 수 있도록 실무협의를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3당이 이같이 합의한뒤 더불어민주당의 이재정 대변인은 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환영의 입장을 드러내며 합수단의 확실한 조사를 당부했다.


이 대변인은 "박근혜 정부 기무사의 ‘촛불집회 계엄령 작전 문건’ 의혹을 수사해 온 합동수사단은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의 잠적으로 직접 조사가 어려워 ‘기소 중지’하겠다며, 함께 고발된 박근혜 전 대통령과 황교안 전 대통령 권한대행 등에 대해 ‘참고인 중지’ 처분을 하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촛불집회 계엄령 문건과 관련한 수사의 중단을 의미하는 이번 발표에 대해 큰 우려를 표한다"며 "조현천을 통해 알아낼 정보 이상으로 드러난 증거와 정황들은 셀 수 없이 많은 상황이다. 탄핵 당일까지 청와대를 넘나들며 국민을 상대로 한 계엄령 발동을 논의한 이들에 대해 수사가 중단된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결정이다.


국민을 상대로 계엄을 계획한 이들이다. 조현천 한 명에게만 사안을 집중시킬 것이 아니라, 수많은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를 강화해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이어 "수사당국은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의 신병 확보에 속도를 내는 한편, 관련자들에 대해 중단 없는 수사를 촉구하는 바"라고 밝혔다.


한편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은 최근 주위에 "살아서 한국을 돌아갈 일은 없다"며 스스로 입국을 사실상 거부했고, 합수단은 조 전 사령관의 행방에 관해 아직 알수없다고 하였으나, 최근 미 한인 커뮤니티에서 조 전 사령관을 목격했다는 제보가 이어지고 있어 체포가 이뤄질수 있을지 주목받고 있다.

키워드

#여야 #쿠데타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