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발전기 바로 옆 수산물 진열·판매” 주장

▲ 물·전기가 끊긴 노량진수산시장 구시장에서 촛불을 밝힌 채 영업 중인 상인.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신시장으로의 이전을 잇따라 거부한 노량진수산시장 구시장 상인들에 대해 단전·단수 조치를 취한 수협 측이 구시장 식품오염 우려를 제기하면서 당국 단속을 촉구했다.


수협은 13일 “(구시장) 상인들이 20여대 디젤발전기로 전기를 쓰면서 식품안전, 화재발생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발전기 바로 옆에 수산물을 진열·판매하고 있어 식품오염이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수협은 지난 2016년 세계보건기구(WT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가 디젤발전기 배기가스를 1등급 발암물질로 지정했다며 매연으로 인해 구시장 공기오염이 심각해지고 있다고 했다. 경유가 수족관에 유입되거나 진열 수산물 위로 떨어지는 오염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수협은 “오염원 노출 수산물 섭취 시 식품위생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구시장에서 납품받은 수산물을 판매하는 요식업체, 재래시장 등을 통해 피해가 광범위하게 확산될 수 있다. 구시장 출입, 수산물 구입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구시장에 대한 당국 단속도 촉구했다.


구시장 상인들은 12일 서울시청 연좌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배수관을 고무호스로 이어 임시복구하자 수협 측에서 호스를 칼로 자르고 배수관 파이프를 절단했다고 주장하며 서울시가 단전·단수 해제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박원순 시장 면담을 시도하고 있지만 아직 성사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