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책 경질 관련 비판 쏟아져… ‘성과 전무(全無)’ 지적도

▲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전원책 경질사태’로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궁지에 몰린 듯한 모습인 가운데 한국당 초·재선 의원들은 ‘비대위 해체’ ‘조기 전당대회 개최’에 뜻을 모았다.


초·재선 의원들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모임에서 비대위를 강력비판했다. 정용기 의원은 “전 변호사 해촉에 대해 책임지는 모습이 없다”며 “비대위는 선량한 관리자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권한도 문제시했다. “당협위원장 선임은 조강특위 고유권한인데 일부에서는 당무감사위, 비대위가 선임할 수 있다는 얘기가 있다”며 “이는 정당성 자체가 위협받는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대정부투쟁에 대해서는 “교섭단체가 아닌 정당은 (여야정협의체에) 참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었는데 의원총회를 통한 의견수렴 없이 입장을 변경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보수분열을 야기한 책임이 있는 분들이 보수대통합 주체로 역할하겠다는 건 당원과 국민을 속이는 일”이라며 비대위 해체를 촉구했다.


박대출 의원은 “최근의 여러 우려스러운 모습을 불식하려면 책임있는 분들이 (권한을) 내려놔야 한다”며 “정치생명 연장을 위해 움직이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마찬가지로 비대위 해산을 요구했다.


조건부 조기전대 목소리도 나왔다. 박완수 의원은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그간의 비대위 성과를 당원, 의원들 앞에 공개해야 한다”며 “당원들이 그 성과를 수용하면 (내년) 2월까지 비대위를 마무리해도 괜찮지만 그렇지 않다면 2월까지 갈 게 아니라 (조기전대)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조기전대는 없다는 입장이다. 김병준 위원장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조기전대를 치뤄봤자 결국 두 달이 걸린다”며 “이미 두 달을 참아왔는데 왜 두 달을 더 기다리지 못하나”라고 주장했다.


그는 ‘전원책 결질 책임론’도 부인했다. “전 변호사 해촉은 비대위를 제대로 마무리하기 위한 힘든 결정”이라며 “제 갈 길을 묵묵히 가는 것밖에 도리가 없다”고 말했다.


‘불통설’에 대해서도 “지금은 한 치의 오차 없이 진행되는 당협위원장 사퇴, 인적쇄신이 큰 화두”라며 “의원들 지적에 관심은 두고 있지만 하나하나 답할 상황은 아니다”고 반박했다.

키워드

#자유한국당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