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정신도시 라피아노 스케치 이미지(제공=알비디케이)

[투데이코리아=김도훈 기자] 단독주택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한국감정원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주택 매매 중 아파트 비중은 2014년 71.4%에서 지난해 64.1%로 7.3%p 하락한 반면 단독주택은 같은 기간 12.9%에서 15.3%로 2.4%p 증가했다.


거래량도 대폭 증가했다. 단독주택 거래량은 지난 2013년 11만533건이던 것에서 2014년 13만1018건, 2015년 16만922건, 2016년 15만1781건을 기록했고, 지난해에는 16만2673건이 거래되며 5년간 무려 47%나 늘어난 것이다.


단독주택의 인기가 높아지며 직접 본인의 손으로 집을 지어보려는 움직임도 포착된다. 대표적으로 목조주택 건축이 있다. 비교적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지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목재 특성상 발생하는 사후 문제가 많아 주의하는 것이 좋다. 이 외에도 집을 짓기 위해서는 복잡한 법을 꿰고 있어야할 뿐 아니라 건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 등 여러 난관에 부딪히곤 한다.


이에 아파트처럼 사전작업을 마친 뒤 개인에게 분양하는 ‘단지형 단독주택’이 각광받고 있다. 단지로 평당 건축비가 절감되고 혼자 덩그러니 자리하는 나홀로 주택에 비해 환금성도 높은 편이라 추후 매매도 비교적 어렵지 않다. 또 아파트 단지 못지 않은 보안·방범, 사후관리가 가능하며, 단지 내 전용 커뮤니티 시설이 마련되는 경우도 많다.


단지형 단독주택의 인기가 높아지며 분양시 수많은 청약 통장이 몰리기도 했다. 지난해 김포 한강신도시에 선보인 ‘자이더빌리지’는 평균 33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고 뒤이어 분양한 ‘라피아노’ 역시 최고 205대 1, 평균 65대 1의 경쟁률로 이틀만의 완판에 성공했다.


지난달에는 파주 운정신도시에 라피아노의 세 번째 시리즈인 ‘운정신도시 라피아노’가 견본주택을 오픈하고 분양을 시작했다. 파주시 동패동, 목동동 일대에 4개 단지, 총 402가구로 구성됐다.


‘운정신도시 라피아노’는 설계를 통해 단독주택의 단점으로 꼽히는 관리비 부담을 더는 데에도 집중했다. 열 손실이 적은 외단열공법, 3중 시스템 창호, 전기벽난로 등과 함께 전 세대 태양광 시스템을 설치할 예정이다. 그 밖에도 세대 별 독립정원, 채광을 극대화 한 보이드 창, 겨울에는 따뜻한 온실이 되는 윈터가든도 마련된다.


설계는 국내 단독주택 설계 패러다임을 바꾼 조성욱 건축가와 국내 주거설계부문 1위의 희림건축이 맡았다. 북유럽의 감성 디자인으로 유명한 비에른 루네 리(Bjorn Rune Lie)도 특화 디자이너로 참여했다.


해당 단지는 ‘게이티드 커뮤니티 단독주택’을 표방한 것이 특징이다. 게이티드 커뮤니티란 자동차와 보행자 유입을 제한하고 보안성을 향상시킨 해외 고급주거 지역을 말한다. ‘운정신도시 라피아노’는 차량번호 인식 및 방문자 확인 시스템, 단지 내 CCTV설치를 통한 보안 네트워크 시스템을 적용해 입주민의 사생활 보호에 힘썼다.


각 단지에는 입주민 전용 커뮤니티인 '라곰 라운지(Lagom Lounge)'가 마련된다. 라곰 라운지 안에는 휘트니스 센터, 스크린 골프 시설, 그레잇 룸 등이 계획돼 있고, 입주 협의를 통해 확정될 예정이다.


풍부한 교육 시설로 자녀를 양육하는 가정에도 우수한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해당 단지에서 산내초 산내중 운정고를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데, 운정고의 경우 올해 전국 자율형 공립고 가운데 서울대 합격자수를 가장 많이 배출한 학교로 유명하다. 이 외에도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아울렛, 파주출판문화단지 등 다양한 쇼핑문화시설 및 운정다목적체육관, 한울도서관 등의 편의시설을 누릴 수 있다.


파주 운정신도시의 교통 호재도 ‘운정신도시 라피아노’에 힘을 실어준다. 해당 단지 인근에는 수도권급행철도(GTX) A 노선 운정역(예정)이 들어설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달 실시한 ‘운정신도시 라피아노’ 4단지 청약은 46세대 모집에 총 469건이 접수되면서 평균 10.2대 1의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한편 '운정신도시 라피아노'는 견본주택 관람을 사전 예약제로 운영한다. 특별공급, 1, 2순위 청약자나 대표전화로 사전에 예약한 고객에 한해 견본주택을 둘러볼 수 있다. 관람과 관련한 자세한 안내는 '운정신도시 라피아노'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운정신도시 라피아노’ 견본주택은 파주시 야당동에 위치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