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차 충전소.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음.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친환경 전기자동차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전기충전소 설치도 급증하고 있으나 안전관리·감독은 미흡해 감전사고 등의 발생 위험이 높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국소비자원은 22일 전국 32개 전기자동차 충전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안전실태 조사결과를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조사대상 전기자동차 충전소 32개 중 7개소(21.9%)는 감전사고 예방을 위한 접지저항 성능이 안전 기준에 부적합했고, 13개소(40.6%)는 감전 위험이 있어 상시 잠금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분전반 외함이 개방돼 있었다.
이와 같이 감전사고 발생 위험이 있음에도 절반 이상(19개소·59.4%)의 충전소에 감전 위험 관련 안전·주의표시가 부착돼 있지 않았다.
그 외 고장 등의 불편신고를 할 수 있는 비상연락처가 없거나(2개소·6.3%), 전용주차구역 표시가 되지 않은(2개소·6.3%) 충전소도 확인됐다.
전기충전소 이용자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설들도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충전소 32개 중 4개소(12.5%)는 운영이 정지되거나 충전기가 작동하지 않았고, 2개소(6.3%)는 충전화면이 제대로 보이지 않아 진행 상태를 확인할 수 없었다. 3개소(9.4%)는 충전 중 차량 이동을 방지하는 볼라드(차량 진입 억제용 말뚝)와 스토퍼(차량멈춤턱)가 훼손돼 있었다.
또한 4개소(12.5%)는 충전기·분전함·캐노피(눈·비가림막) 등에 녹이 발생해 있었다. 2개소(6.3%)는 캐노피 유리 등이 파손된 채 방치되어 있었으며 대부분(27개소, 84.4%)의 충전소에는 이용자들이 쉽게 충전소를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표지가 없었다.
조사 대상 중 13개소(40.6%)는 검사확인증이 부착되어 있지 않아 안전검사를 받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다.
감전사고 예방을 위해 절연장갑과 같은 안전장비를 비치한 곳은 조사대상 32개소 중 한 곳도 없었다. 야외에 설치된 충전소 26개소 중 5개소(19.2%)는 캐노피가 설치되지 않았다.
21개소에 설치된 캐노피 평균 길이도 51cm에 불과해 우천 시 방수 기능을 기대하긴 어려웠다. 현재 절연장갑 등 안전장비 구비, 캐노피 설치 규격 등과 관련한 기준이 부재해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전기자동차 충전소 이용 소비자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관계부처에 전기자동차 충선소 안전 관리·감독 강화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기준 마련 등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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