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앞에서 열린 '반올림(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 지킴이) 농성해제 문화제'에 참석한 공유정옥 반올림 간사가 눈물을 훔치고 있다. 반올림과 삼성전자 측이 '삼성 반도체 백혈병 문제' 해결에 대해 차후 제시될 중재안을 조건 없이 받아들이기로 합의함에 따라 1023일째 지속되던 농성도 막을 내리게 됐다.

[투데이코리아=김현호 기자] 2007년 삼성전자 기흥공장 반도체 3라인에서 일했던 고 황유미씨가 백혈병으로 사망한지 11년 만에 삼성전자가 공식 사과를 했다.

삼성전자와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 반올림’(이하 반올림)은 23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삼성전자-반올림 중재판정 이행합의 협약식’을 열었다.

이날 디스플레이 등을 담당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 사업부 대표이사인 김기남 사장은 “중한 동료와 그 가족들이 오랫동안 고통받았는데 이를 일찍부터 성심껏 보살펴드리지 못했다”며 “그 아픔을 충분히 배려하고 조속하게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부족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반도체 및 LCD 사업장에서 건강유해인자에 의한 위험에 대해 충분히, 안전하게 관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병으로 고통받은 근로자와 그 가족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더욱 건강하고 안전한 일터로 거듭나겠다”고 약속했다.

지난 7월 양측에서 중재안 백지위임을 받아 이달 초 암과 희귀질환, 생식 질환과 자녀 질환 피해자들에게 최대 1억 5천만 원을 지급한다는 내용의 중재안을 마련했다. 중재안에는 삼성전자가 공식 사과하고, 산업안전보건 발전기금 500억 원을 내놓는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어 김 사장은 피해 근로자들에 대한 구체적인 보상 방안 논의는 제3의 독립기관인 법무법인 ‘지평’에 위탁하기로 했으며, 위원장은 지평의 김지형 대표변호사가 맡기로 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오는 30일까지 회사 홈페이지에 사과 내용과 지원보상 안내문을 게재할 계획이다.

반올림 황상기 대표는 인사말에서 “삼성전자 대표이사의 사과는 솔직히 직업병 피해 가족들에게 충분하지는 않다”며 “오늘의 사과를 삼성전자의 다짐으로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제는 산재보험제도와 근로복지공단을 개혁해서 산재노동자 권리를 보호하는 본연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며 “직업병 보상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예방이다. 노동자가 무슨 화학 물질을 쓰는지 알 수 있게 노동자와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알 권리, 참여할 권리를 보장할 수 있도록 산업안전보건법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반도체 3라인에서 일했던 황유미 씨가 2007년 백혈병으로 사망하면서 시작된 삼성전자 백혈병 분쟁은 이듬해 반올림이 만들어지면서 11년 동안의 분쟁이 드디어 종결로 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