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영길 기자] 우리나라의 입시는 대부분 해당 대학에서 요구하는 충분한 학습의 이해도와 수행 능력을 갖추어야만 성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그렇기 때문에 12년의 의무 교육 기간을 거치면서 보다 우수한 성적을 갖추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따라서 학부모들은 원하는 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성적을 갖추도록 하고자 '잘 가르치는 학원', '스타 강사'의 강좌를 찾아내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하지만 무작정 학원을 보낸다고 성적이 올랐을까? 무작정 따라하는 주입식 교육으로는 아무리 학원에 보내도 성적이 오르기는 힘들다. 지금까지의 공부 방법이 누군가가 가르쳐주는 지식을 수동적으로 주입시키는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스스로 공부를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공부방법이 우선이 되어야 할 것이다. 즉, 물고기를 잡아서 건네어 주는 것보다는 직접 물고기를 잡는 법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주는 것이다.

특히 처음 고등학교에 입학하게 될 예비 고1은 학교 선택의 중요성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다가온다. 개개인에 맞는 학습 전략이 꼭 필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상위권, 중위권, 하위원 성적을 막론하고 고등학교 입학 이후에는 진로를 결정하고 동아리 활동으로 적극적으로 해야 성공적인 입시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입시로드맵을 바탕으로 고교 3년 학교 생활을 어떻게 구성하는가에 따라 대학 선택이 달라진다.


고2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월평 · 노은 에듀플렉스의 경우 문과, 이과에 대한 전과목 학습과 생활기록부 관리를 통해 스펙과 성적을 잡아가고 있다. 벌써 고2가 되었다면 목표 대학을 설정하고 대학의 요강을 확인 후 전형에 맞는 준비가 필요하다. 내신 학습은 물론, 생활기록부 관리를 통해 스펙과 성적을 잡아 학종에 대비하고 수능까지 잡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마지막 단계인 고3 시기에는 자소서와 수시 및 정시 컨설팅을 받고 본인에게 맞는 전형을 통해 대학에 지원하고, 면접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공부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은 고등학생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중학생의 경우에도 올바른 학습법을 통해 공부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무엇보다 자신이 열심히 학업에 임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 받는 것이 중요하다. 월평 에듀플렉스에서는 공부하고 있는 중학교 2학년 학생은 ‘매니저님과 공부를 하면서 저도 할 수 있다는 성취감을 얻을 수 있었어요. 그리고 어느새 '공부 잘 하는 아이'가 되어 있었습니다’고 전했다.

이처럼 대전 월평동 위치한 에듀플렉스는 자기주도학습을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진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어 주목 받고 있다. 부모님의 소망에 의해, 혹은 주변 분위기에 의해 억지로 떠밀려서 하는 공부가 아닌 스스로 꿈을 가지고 계획하며 실천하고자 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본인을 위한 공부를 하고 그에 대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게 되면 자신의 학업 수행능력에 대한 믿음이 생기게 된다는 것이다.

많은 이들이 착각하는 하나는 자기주도이다. 월평 · 노은 에듀플렉스에서 말하는 자기주도학습은 학생이 주체가 되어 <목표-전략-계획-학습방법-되돌아보기>의 사이클을 만드는 것이다. 목표를 세우면 도달할 수 있는 전략이 있어야 하고, 그것을 실행 할 수 있는 구체적 계획이 있어야 하며, 올바른 공부방법을 찾아 잘 도달 되었는지 확인하고, 다음 목표를 또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러한 선순환의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성취감과 효능감을 느끼고 자존감이 높아지며 공부에 재미를 느끼게 된다. 이렇듯 학생 본인을 위한 공부를 하고 그에 대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게 되면 자신의 학업 수행능력에 대한 믿음이 생기게 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월평 · 노은 에듀플렉스는 주 1회 정기 상담을 통해 중학생에게는 동기부여와 함께 성취감과 효능감을 느낄 수 있는 올바른 공부방법을 안내하고 실행하며 고등학생에게는 입시에 필요한 학습방법과 계획 뿐 아니라 입시 정시, 수시 전략과 생활기록부의 방향도 제시하고 있다.

대전 월평동 에듀플렉스 관계자는 ‘학생들의 학습 유형을 분석한 VLT 4G 검사를 통해 학생에 대한 과학적이고 세밀한 진단과 함께 내신 시험과 모의고사에 대한 올바른 솔루션을 제시해주며, 학생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진행하는 효율적인 학습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강의식 학원의 성적 상승 학생 비율인 25~30%인것에 반해 '에듀플렉스'의 전체 회원 성적 데이터를 조사 및 분석한 결과 성적 상승 학생 비율이 63%을 차지하고 있다고 전하면서 이번 대전 윈터스쿨을 통해 새학년에는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이끌고 있다고 전했다. 자세한 문의는 월평 · 노은 에듀플렉스 블로그 또는 전화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