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할머니들 한분한분 다 만나볼 예정

▲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투데이코리아=이주용 기자]28일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한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지난 21일 해산이 결정된 화해치유재단의 해산 과정을 두고 청산절차가 6개월에서 1년 정도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진 장관은 "지난 박근혜 정부의 정현백 전 장관이 피해자 입장이 아닌 관점에서 이 문제에 대해 일본과 합의를 하다보니 현 정부에서는 어떻게 하면 최대한 문제를 좀 정리할 수 있을까 고민들을 했고 결국 화해치유재단의 해산이 결정되어 마무리 작업에 들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사회자인 정관용은 일본이 출연한 돈은 어떻게 되는지, 외교부의 소관인지?에 대해 물었고 진 장관은 "실제로 합의 자체가 있었던 사실을 부인할 수는 없다. 재단 해산이후 우리가 지금 일본 정부의 격앙된 반응들을 목격하고 있지만, 우리 정부가 합의를 깼다는 프레임에 걸려들고 싶지 않다. 그래서 이 문제에 관해 긴밀하게 외교부하고 협조하고 있으며, 실제로 청산절차는 이게 일반 재단이라서 한 6개월에서 1년 사이 걸린다"고 밝혔다.


이어 진 장관은 "그 사이에 진지하게 피해자인 우리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도 다 한 분씩 만나뵙고 이야기를 들어 봐야한다. 많은 분이 돌아가시고 현재 스물일곱 분밖에 안 계신데 이번에 다 한번 만나뵐까 이 생각도 하고 있다. 그래서 말씀도 듣고 또 단체의 말씀도 듣고 또 새로운 제안도 받고 이렇게 해서 이 문제를 잘 마무리해 보겠다"고 밝혔다.


지난 2015년 박근혜 정부는 위안부 할머니들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일본 정부와 위안부에 관한 문제를 두고 협상을 벌였고 이듬해인 2016년 일본이 10억엔(약 100억)을 출연한 화해치유재단을 출범시켰다. 하지만 이후 위안부 할머니들과 시민단체의 거센 반발이 일어났고 화해치유재단이 할머니들에게 반 강제적으로 10억엔을 받으라고 강요한 사실까지 알려져 사회적으로 큰 논란이 일었다.


이후 문재인 정부는 위안부 협상 문제를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고 지난 21일 문제의 화해치유재단의 해산을 결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