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개입’ ‘부담 떠넘기기’ ‘불편’ 등 비판 속출… ‘중국 따라하기’ 지적도

▲ 부산 자갈치시장.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자갈치시장이 부산 최초로 제로페이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그러나 제로페이 실효성을 두고 많은 소상공인들 사이에서 의문의 목소리가 쏟아지는터라 논란이 예상된다.


29일 부산시에 따르면 자갈치시장은 내달 17일부터 제로페이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제로페이는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촬영해 결제하면 소비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해당금액이 자동이체되는 서비스다.


부산시는 지역 소상공인의 90% 가량이 카드수수료 지출 경감 등 혜택을 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는 내년 1월부터는 관내 전역으로 제로페이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제로페이 실효성에 대한 의문의 목소리는 높아지고 있다. 카카오페이의 경우 시범사업 불참을 선언했다. 지금까지 구축한 12만개의 오프라인 가맹점들을 제로페이 참여 경쟁업체들과 공유해야 하기 때문이다. 시범사업 파트너로 서명까지 한 비바리퍼플리카도 결국 발을 뺐다.


정부가 제로페이 서비스를 통해 시장에 인위적 가격통제를 시도하려 한다는 비판도 있다.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 부작용을 수수료 경감 등 카드사, 은행에게 부담을 지우는 것으로 해결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소비자들도 난색을 표하기는 마찬가지다. 신용카드 결제에 익숙한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일일이 QR카드를 찍는 게 번거로울 것이라는 여론이 점차 형성되고 있다.


적잖은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부, 서울시는 제로페이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제로페이에 적용되는 MPM 방식이 ‘중국’에서 널리 쓰이는 것을 두고 ‘감탄’한 것으로 알려진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6.13지방선거 당시 제로페이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제로페이 시범사업은 내달 17일 자갈치시장 외에 서울·창원 전역에서도 실시된다.

키워드

#자갈치시장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