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김진태 의원 페이스북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최근 서울 현충원과 대전 현충원등에 묻힌 인물들이 친일파로 드러나거나 반민족행위자로 드러나는 일이 알려지며 역사학계를 비롯한 시민사회 단체들이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이에 정부여당은 2019년 3.1운동 및 임시정부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과거사 청산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26일 국가보훈처는 정부가 내년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가짜 독립유공자’를 찾아내기 위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보훈처는 보훈혁신위원회를 조직하고 '독립운동 분야 혁신 권고안'을 발표해 국립묘지에 묻힌 인사들의 공적을 전수조사해 친일행적이 드러나면 당사자의 서훈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또한 공적에 비해 낮게 서훈된 인사에게는 공적을 다시 심사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그간 허위공적으로 보훈연금을 타간 인사들에 대해서는 내년 상반기중 부당이득반환청구 등 후속조처를 단행해 연금을 환수하기로 하였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의 권칠승, 김해영 의원 등 역시 각각 국립묘지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고 대전시의회 역시 지난 8월 친일파와 민간인학살자 반민족 행위자, 군부 쿠데타 세력등 반헙법 행위자들을 국립묘지에서 강제로 이장해야 한다는 결의한을 발표해 이를 만장일치로 통과 시키며 보훈처와 발을 맞춰나가고 있다. 또한 시의회의장은 대전시 서구 배재대학교에 세워진 이승만 동상의 철거를 주장하며 과거사를 청산 해야한다고 밝혔다.


정부여당의 이 같은 움직임에 최근 친박의원중 가장 유별나기로 소문난 자유한국당의 김진태 의원(강원도 춘천)은 매우 격앙된 반응을 표시하고 있다. 김 의원는 지난 22일 대전시의회 앞에서 친일파 묘지이장에 부정적인 입장과 이승만 동상 철거를 반대하며 시민단체의 비난을 샀다.


김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나는 이승만 사진을 걸어놓고 본다, 배재대는 사립대인데 대전시의회는 무슨 권한으로 이러는지 모르겠다"며 "대전현충원에서는 우리 부모도 있다. 우리 부모묘지도 이장하라고 할 판"이라며 공산당 프레임을 들먹거리며 인민재판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김 의원의 주장과는 달리 그간 대전시의회를 비롯하여 대전의 수많은 시민단체, 배재대의 많은 교직원, 학생들을 비롯한 학내 구성원들은 그간 기자회견을 통해 꾸준히 이승만 동상의 철거를 요구해 왔다.


지난 2009년 대통령 소속의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는 친일 반민족 행위자들이 국립서울현충원에 7명, 국립대전현충원에 4명이 각각 안장되어 있다고 밝혔다. 또한 민족문제연구소가 발간한 친일인명사전에 수록된 친일인사들까지 포함하면 그 수는 63명(서울현충원 37명, 대전현충원 26명)으로 늘어난다.


그간 친박으로 분류되는 김진태 의원은 매번 자극적인 발언과 행동으로 논란을 불러 일으켜 왔다. 김 의원은 세월호 유족들을 폄훼하고 세월호 인양을 거부하자는 발언을 하여 국민들의 공분을 샀고, 김영란 법을 반대하고, 헌정 사상 최악의 국정농단 사건으로 기록된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를 공개적으로 옹호하며 대중들의 비난을 샀다.


이어 김 의원은 지난 2013년 국회 국정감사도중 극우 사이트인 일베에 접속하거나, 수많은 극우 집회(태극기부대, 어버이연합)에 참석하여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여당을 향한 맹목적인 비난을 일삼으며 시민사회로부터 지탄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