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창립자 리차드 양 방한 기자 간담회 개최


[투데이코리아=김정기 기자] 리차드 양은 중국에서 태어나 미국 워싱턴대학 졸업 후 귀국, 비디오 스트리밍 회사 창업과 성공적인 매각을 통해 IT업계와 인연을 맺었다. 그 뒤 IT 투자전문가로 50억 달러 규모의 기금을 운영한 바 있다.


2000년대 초반 미국에서 비트코인을 접하고 매력을 느끼던 리처드 양은 Cocos-BCX 공동 창립자 하오즈 천과 함께 본격적인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다.


2009년 설립된 추콩테크놀로지는 모바일 게임엔진 Cocos2dx를 개발 현재 전세계 110여만 명의 개발자들과 함께 하고 있다. 2018년 기준 중국 시장 점유율 45%로 1위를 달리고 있다.


Q. Cocos-BCX 프로젝트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준다면?


Cocos-BCX는 블록체인 게임개발을 위한 풀스택 플랫폼이다. 개발자는 Cocos-BCX를 통해 블록체인 게임을 개발하고 버튼 한번만 누르면 다양한 블록체인 플랫폼 환경으로 배포할 수 있다. 또한 온톨리지와 네오, 질리카, 트론 등 기존 블록체인들과 ‘전략적 제휴’을 통해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유저들의 입장에서는 게임 내 자산을 디지털화 한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에는 게임에서 축적한 자산을 두고 새로운 게임을 해야 했으나 Cocos-BCX를가 사용된 게임들간 자산이동이 가능 유저들이 손쉽게 새로운 게임을 시작 할 수 있다.


Q. 모두의 마블, 삼국지 등이 기존 Cocos2dx 기반으로 개발된 것으로 알고 있다. 모든 게임들이 블록체인 게임으로 전환이 가능한가?


전환은 가능하나, 게임마다 특성이 있어 쉬운 분야와 어려운 분야가 있다. 각자 게임이 가지고 있는 게임 내 경제 시스템이 관건이다.
Cocos-BCX는 기존 Cocos2dx의 버전업이 아닌 새로운 블록체인 게임엔진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게임시장의 규모를 천억 불 정도로 추정한다. 우리는 그중 17% 내외의 게임이 블록체인 적용에 용이하다고 본다,
또한 온라인 게임 외에도 블루마블과 같은 오프라인 보드게임은 자산을 블록체인화 함으로써 결합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수치는 점점 증가할 것이다.


Q. 엔진 개발이라는 특성상 개발자들과 커뮤니티가 중요해 보인다.


기존 Cocos2dx가 전 세계적으로 2위 정도의 점유율을 기록한 원동력은 호환성이다. 클릭 한번만으로 애플 ios, 구글 안드로이드로 전환해 올릴 수 있는 편리함이 개발자들을 사로잡았다.
또한 앞서 말했듯이 우리는 개발의 전 단계를 지원하는 '풀스택 플랫폼'으로 개발자는 게임에 필요한 부분만 뽑아 쓰는 등 손쉬운 개발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월1회 이상 컨퍼런스와 교육을 중국 전역에서 진행하고 기존 추콩테크놀로지가 보유한 100만명이 넘는 개발자 커뮤니티를 통해 끊임없이 소통한다.
무엇보다도 타 엔진과 차별성은 무료로 제공된다는 점이다.


Cocos2dx가 성공한 길을 Cocos-BCX가 따라가고 있다.


Q. 게임을 블록체인화 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기존 게임들이 단순한 재미에 불과했다면 블록체인 게임은 유저가 투자한 시간과 노력을 투명하게 기록하고 보상한다. 지난 8월 게임전시회에서 선보인 ‘게임간 자산 이동’은 한 예에 불과하다.


게임은 현실과 유사한 공간과 커뮤니케이션, 경제시스템을 갖고 있다. 현실세계에서 블록체인이 유용하게 사용된다면 게임에서 또한 마찬가지일 것이다. 우리는 개발자들은 물론 유저들의 이익이 반영되도록 노력하고 개발하고 있다.


안정적이고 보안적인 요소를 중요시하는 게임은 더욱 블록체인에 적합할 것이다.


Q. 게임 특성 상 속도도 중요할 텐데?


합의알고리즘으로 DPoS를 선택 11개에서 21개의 BP를 선출할 계획이다. 기존 알고리즘에 비해 빠른 속도를 보이고 있으며 프로그램상 우선 처리 함수를 둠으로써 급한 문제를 먼저 처리하게 함으로써 속도를 높였다.


Cocos-BCX는 12월 테스트 넷을 거쳐 2019년 상반기 메인 넷 오픈 예정이다. 테스트넷 출시와 함께 2~3개 게임을 함께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리차드양은 “이미 두 달 전에 기본적인 개발을 마치고 테스트를 거듭하고 있다”며 “유저들이 만족할 만한 수준이 될 것이다.” 말했다.


현재 Cocos-BCX에서 전략과 재무를 맡아 4천만 달러에 이르는 기관투자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내기도 했던 리차드 양은 “한국은 블록체인과 게임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곳”이라며 “Cocos-BCX를 기반으로 하는 의미 있는 커뮤니티가 한국에서 구성되길 희망한다” 며 간담회를 마쳤다.


또한 기존 Cocos2dx를 통해 인연을 맺은 많은 한국 게임 사들 과의 협력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